/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4일) 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 55명 용사를 일일이 호명하며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겠단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한 행사에서 "누군가를 잊지 못해 부르는 건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다짐"이라며 고 윤영하 소령과 한상국·조천형 상사, 황도현·서후원 중사 등 55명 이름을 차례로 불렀습니다.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전 등 전사자의 이름이었습니다.

이른바 '롤콜(Roll Call·이름 부르기)' 방식의 추모로, 현직 대통령이 기념식에서 55명 용사를 일일이 호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윤 대통령은 호명 시작 전 26초간 울먹이며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고, 손으로 코와 입을 가리며 한동안 고개를 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서해를 지키는 임무와 사명을 완수한 용사들, 대한민국은 55분의 용사를 영원히 기억하겠다"며 호명을 끝냈습니다.

이후 기념사에선 '북한의 도발'이란 표현을 여섯 차례에 걸쳐 썼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우리는 북한의 무력 도발에 맞서 서해를 수호한 용사의 헌신을 기억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해군과 해병대 장병은 연평해전, 대청해전, 연평도 포격전 등 수많은 북한의 무력 도발로부터 북방한계선(NLL)과 우리의 영토를 피로써 지켜냈다"며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표명했습니다.

앞서 문재인 전 대통령은 2020년과 2021년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용사들을 기리면서도 '북한의 도발'이란 표현을 명시적으로 쓰지 않았던 점과 대비되는 대목입니다.

문 전 대통령은 2021년 기념사에서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에 국민 여러분의 우려가 크신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지금은 남·북·미 모두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날 기념식 무대 우측에는 '천안함 46용사' 중 한 명인 고 민평기 상사의 모친 윤청자 여사가 기증한 '3·26 기관총', 참수리 357호정과 천안함에 게양됐던 항해기와 부대기 및 함정 명패, 연평도 포격전 당시 북한의 방사포탄 파편을 맞은 중화기 중대 명판, 모형 함정 등이 전시됐습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이를 살펴보며 "북한의 무력 도발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강조했다는 점을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