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률방송뉴스]
SK텔레콤이 ‘MNO(통신)’와 ‘AI’의 양대 CIC(사내회사) 체제를 중심으로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13일 단행했다.
정재헌 SKT CEO는 “CIC 체제는 MNO와 AI의 각 사업 특성에 맞춘 업무 방식과 의사결정 체계를 갖추기 위한 선택”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MNO 사업의 신뢰 회복과 AI 사업의 실질적 성과 창출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MNO CIC(한명진 CIC장)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방점을 둔다.
마케팅은 상품/서비스와 영업 중심으로 재편하고 엔터프라이즈(B2B) 사업은 기술 지원 조직을 전진 배치해 상품과 솔루션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한다.
네트워크는 인프라 영역의 AT/DT 실행력을 제고하는 조직으로 구성하는 동시에 MNO의 AT/DT를 가속화해 기존 사업과 유기적인 연계성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9월 출범한 AI CIC(정석근, 유경상 CIC장)는 공동 CIC장을 중심으로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해 핵심사업과 기술 중심의 역량 결집에 나선다. 특히 AI CIC 내 팀 단위 조직은 수시로 이합집산(離合集散)이 가능한 프로젝트 형태로 구성,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기술 영역은 플랫폼과 서비스의 개발을 담당하는 플랫폼과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는 AI 모델을 중심으로 개편한다. 양대 CIC를 지원하는 스태프 조직은 전문가 조직으로 개편된다.
통합보안센터는 조직과 인력을 확충해 보안 강화를 주도하고, CR(대외협력)과 PR 기능을 통합한 ‘Comm센터’를 신설한다. 주요 경영진의 의사결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GC(General Counsel)센터’를 신설하고, ‘Corporate센터’는 기존 CFO 역할에 전략 기능을 통합한다.
SKT는 2026년 임원 인사 방향을 책임 경영을 위한 리더십 변화에 초점을 뒀다. 양대 CIC 체제에서 실질적인 사업 성과와 회사의 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실행력과 전문성을 기준으로 임원을 선임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임원의 책임과 역할 강화를 위해 임원 규모를 강소화(强少化)하고, 경영 환경 및 전략 방향에 따른 수시 인사를 통해 전사적인 유연성도 높이기로 했다.
※ 신임 임원 (11명)
김석원 MNO CIC Product&Brand본부 Brand담당
김우람 Comm센터 대외지원실장
김태희 Corporate센터(CFO) 주주가치혁신실장
신상민 Comm센터 정책개발실장
안홍범 MNO CIC Network센터 Network AT/DT담당
이정민 서비스탑 대표
최종복 Comm센터 미디어Comm실장
최훈원 CSPO 안전보건실장
김영범 SKB Corporate센터 PR실장
박상훈 SKB Network센터 Network솔루션담당
신범식 SKB AT/DT센터 AT/DT개발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