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성남분당을 대외협력팀
/국민의힘 성남분당을 대외협력팀

[법률방송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아내 김혜경 씨를 둘러싼 '불법 의전' 논란을 두고 국민의힘에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후보가 공직 활동을 했던 성남시에서 이같은 촉구가 나오고 있어, 대선판 변수가 될 지 이목이 쏠립니다.

김민수 국민의힘 성남분당을 당협위원장은 오늘(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 후보 측이 경기도 감사관실에 감사를 요청한 것을 언급하며 "이러한 행위는 시간을 끌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김 위원장 측에 따르면 이 후보는 2002년 변호사 시절, 김병량 당시 성남시장을 상대로 업무추진비 행정정보(판공비) 비공개 취소청구소송에서 승소했습니다.

당시 이 후보와 함께 업무추진비 내역 공개를 촉구했던 성남시민모임은 '시민의 세금으로 조성된 판공비를 납세자인 시민에게 공개하는 건 지방자치제도 하에서 당연한 권리'라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정작 이 후보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재직 시 업추비와 관련해 지출결의서나 영수증 같은 증빙서류를 공개한 적이 없었다"며 "정말 떳떳하다면 직접 자신의 법인카드 사용 내역에 대해 정보공개 청구를 하고, 그 자료를 공개해 검증받으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전날엔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경기도 홈페이지에 공개된 시책추진(기관운영) 업추비 내역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김 의원 측에 따르면 김씨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이 불거진 정육식당에선 최소 세 차례의 결제가 더 있었습니다. 도 안에서 업추비 내역을 공개하지 않은 분기(부서)도 있음을 감안하면 결제 횟수가 추가로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판단입니다.

총무과는 김씨 불법 의전 논란과 이른바 소고기 '카드깡' 의혹이 불거진 배모 씨가 소속된 부서입니다.

추가로 드러난 세 번의 결제는 금액이 모두 12만원을 넘지 않았는데, 회당 12만원을 맞추라고 지시한 배씨 녹취록과도 일맥상통하다는 게 국민의힘 설명입니다.

당시 소고기 심부름을 지시한 이 후보 측근 배씨와 이를 수행한 제보자 간 통화 내용을 보면 정육식당에서 구매한 소고기 도착지는 이 후보의 수내동 자택입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경기도청에서 차량으로 30분 넘게 떨어진 가게까지 가서 회식 비용을 결제했다는 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비판했습니다.

통상 지자체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지출인과 지출 경위에 대한 증빙자료가 있어야 하지만, 경기도는 해당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

김 의원은 이 후보를 향해 "'주인이 맡긴 권한과 돈을 주인이 아닌 자신들을 위해 쓰는 사람은 뽑지 말아야 한다'던 2016년 SNS 발언에 책임을 지고, 업추비 상세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