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내부 '대응하자' 기류... 여당 "정치보복 선언 강력 규탄"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 시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을 두고 청와대와 여당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될 게 없다면 불쾌할 일이 뭐가 있느냐"고 반박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오늘(9일) 춘추관에서 언론 인터뷰에서의 윤 후보 발언을 두고 "매우 부적절하고 매우 불쾌하다"고 표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아무리 선거지만, 서로 지켜야 할 선은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청와대 안에선 윤 후보가 "현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느냐, 그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대응해야 한다'는 쪽으로 참모 간 의견이 모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에선 우상호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긴급 성명을 내고 "윤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일평생 특권만 누려온 검찰 권력자의 오만본색이 드러난 망언"이라고 강도 높게 힐난했습니다.

우 본부장은 이어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될 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우려가 현실로 확인됐다"며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엄중히 인식하고 단호히 행동하겠다"고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윤 후보는 한 언론과의 대화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 질문에 "해야 한다, 돼야 한다"라고 답했습니다.

윤 후보는 여권의 이번 반발을 두고 "정부가 들어오면 전 정부 일이 자연스럽게 시차가 지나면서 적발되고 문제가 될 때 정상 사법 시스템에 따라 (수사가) 이뤄지게 돼 있다는 원론적인 말을 한 것"이라며 "특별한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나아가 "내가 한 건 정당한 적폐 처리고, 남이 하는 건 보복이라는 프레임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윤 후보는 이날 한 인터넷 방송에 출연한 자리에서도 "이 정부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라고 하는데, 그건 사기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진짜 친노 내지는 상식적인 분은 이 정부와 관계를 맺지 않았다"며 "노무현 정부는 무조건 우리한테 이익이 되면 따라야 한다는 조직 논리가 없었는데, 이 정부는 그게 아주 강하다. 안 맞으니까 쫓아내거나 본인이 떠나기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