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서면자료 준비, 2시간가량 논의... 이성윤·심재철 포함 여부 관심

박범계(오른쪽)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5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서 만나 검찰 인사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법무부 제공
박범계(오른쪽)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5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서 만나 검찰 인사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법무부 제공

[법률방송뉴스] 박범계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5일 검사장급 이상 고위간부를 포함한 검찰 인사를 논의하기 위해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 

법무부에 따르면 박 장관과 윤 총장은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서 오전 11시 45분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2시간 가량 회동했다. 박 장관은 윤 총장으로부터 인사의 방향과 범위 등에 관한 의견을 들었고, 윤 총장은 별도의 서면자료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검찰 인사에서 특히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 등 이른바 '추미애 라인'으로 불리는 고위간부들이 인사 대상에 포함됐는지 여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박 장관과 윤 총장이 인사 일반원칙과 기준을 논의했던 지난 2일 첫 회동 때와는 달리, 이날 회동에서는 구체적 인사 내용을 주제로 대화를 이어갔기 때문에 이성윤 지검장 등에 대한 사항도 포함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 장관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와 관련해 "(한동훈 검사장의) 휴대폰 포렌식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진 것이) 맞느냐는 강력한 문제 제기가 있다"고 언급, 법조계에서는 이 지검장을 유임시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박 장관이 앞서 밝힌 대로 윤 총장으로부터 두 차례 의견 청취가 마무리된 만큼 검찰 인사는 이르면 다음주 초 단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