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찰청 제공
/경북경찰청 제공

[법률방송뉴스] 성 착취물을 공유한 텔레그램 대화방 'n번방'의 최초 개설자인 닉네임 '갓갓'의 신상이 공개됐다. 앞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과 공범 등 3명의 신상이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공개된 바 있다.

경북경찰청은 13일 신상공개위원회를 열고 아동청소년성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전날 구속된 '갓갓' 문형욱(24)의 이름과 나이, 얼굴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신상공개위 회의에는 경찰관 3명과 변호사, 대학교수 등 내외부 위원 7명이 참석했다.

경찰에 따르면 문형욱은 경기 안성에 거주하고 있으며, 수도권 한 대학 이공계열 4학년에 재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18일 문형욱을 검찰에 송치할 때 마스크나 모자로 가리지 않고 얼굴을 공개할 방침이다.

경찰은 “신상공개위는 피의자 신상공개로 인한 인권 침해 및 피의자의 가족, 주변인이 입을 수 있는 2차 피해 등에 대해 충분히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동·청소년 피해자가 10명에 이르는 등 범죄가 중대할 뿐만 아니라, 구속영장이 발부돼 인적·물적 증거가 충분히 확보됐다”며 "국민 알 권리, 재범 방지와 범죄 예방 차원에서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종합적으로 심의해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문형욱은 미성년자 다수를 상대로 성 착취 영상물을 제작해 텔레그램 대화방에 배포한 혐의와 아동복지법 위반, 강요, 협박 등 혐의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