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원전은 민생"이라고 강조하며 3조 3,000억원 규모의 일감과 1조원 규모 특별금융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22일)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제14차 민생토론회에서 "앞으로 정권이 바뀌면 원전 산업이 어떻게 될지 걱정된다고 하시는데 이제 그렇게 안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원전 산업 정상화를 넘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3조 3,000억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규모 특별금융을 지원하겠다며 "계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급을 통해 기업이 숨을 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원전 산업이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소형모둘원전(SMR)을 포함한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 제정도 약속했습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2050년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금년중으로 수립하고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원전 고도화와 수출에 필요한 연구가 사실상 방치됐다며 원전 연구 기반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SMR 등 차세대 유망 원전 기술 R&D에 5년간 총 4조원 이상을 투입하고, 대형원전 제조기술 등 원전기술 11개에 대해서 투자세액공제를 확대해 올해 중으로 1조원 규모 설비 및 R&D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윤 대통령은 거제시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혁신파크' 추진도 강조하며 "문화와 융합되지 않은 산업은 발전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울산과 창원이 경제발전의 심장이지만 그동안 문화가 없었다며 앞으로 산업단지를 청년과 전문가들이 가서 살고 싶은 곳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문화체육관광부를 향해 "관광개발사업도 중요하지만, 산업과 문화를 융합시키는 역할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