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대표 이진동 씨 (사진=연합뉴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대표 이진동 씨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지난 대선 당시 허위보도로 윤석열 대통령 명예를 훼손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의 전 대표 신모 씨를 소환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사건 특별수사팀(강백신 반부패1부장검사)은 오늘(22일) 신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입니다.

지난달 뉴스버스 대표 이진동 씨를 소환 조사한 검찰이 신씨를 부른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언론인 출신 신씨는 김만배 씨가 최대주주인 화천대유 자산관리의 고문을 지냈습니다.

검찰은 이번 신씨 조사에서 뉴스버스 보도에 김씨가 관여했는지, 실제 김씨의 후원이 있었는지 등을 캐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씨는 이날 검찰에 출석하며 별도 입장을 밝히진 않았습니다.

검찰은 뉴스버스가 2021년 10월 중순 국민의힘 유력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 당시 브로커 조우형 씨 수사를 무마해 줬다는 취지의 허위보도를 했다는 의혹을 살피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당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사건 담당 주임검사였습니다.

뉴스버스는 기사에서 수사 무마 근거로 조씨의 경찰 수사 진술과 대장동 초기 사업자 이강길 씨의 인터뷰 내용을 언급하며, 조씨가 부산저축은행의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별도 처벌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씨가 "조씨에게 10억3000만원을 건넨 사실을 대검 중수부가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한 대목을 제시하며, 검찰이 대출 알선 등 혐의로 조씨를 참고인 조사만 하고 피의자로 입건하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검찰은 뉴스버스가 이씨의 발언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조씨 등을 통해 수사 무마 의혹이 거짓이라는 진술을 확보하고도 보도를 강행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보도에 앞서 30여년간 알고 지낸 뉴스버스 현 대표와 김씨가 사전 접촉하고 기사가 나오는 전반적인 과정에 김씨가 관여했다는 게 검찰 시각입니다.

검찰은 앞서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뉴스버스 대표와 모 기자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기도 했습니다.

(법률방송 DB)
(법률방송 DB)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