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사결과 등을 토대로 검토할 예정”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이르면 내일(15일) 청구할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오늘(14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조사 결과 등을 검토해 금명간(오늘이나 내일 사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 대표의 진술 태도나 현재까지 수사 경과를 볼 때 추가 출석 필요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며 추가 출석 조사는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이 대표에 대한 두 차례 출석 조사에서 본인이 직접 보고받고 승인한 다수의 관련 자료와 물증을 제시하며 조사했는데 구체적인 입장을 답변하지 않아 아쉽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찰이 자신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뭐 어디 도망간답니까?”라며 “물증이 있으면 언론에 공개를 하면 될 것 아닌가 싶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월 28일과 2월 10일 이 대표는 두 차례에 걸쳐 서울중앙지검에서 소환조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민간 업자들에게 대장동·위례 개발의 특혜를 제공하며 성남시에 손해를 끼친 혐의, 성남시 내부 기밀 유출과 편의 제공 승인 등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회유 논란’ 정성호 의원의 접견... 정진상 측 “위로 차원일 뿐”

검찰이 이번 ‘회유 논란’을 근거로 이 대표가 증거인멸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적극 검토한다는 시각도 나옵니다.

이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정성호 의원이 구속된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접견한 것과 관련해 검찰은 회유 목적이 있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정 의원이 정 전 실장 등을 구치소에서 만나 ‘알리바이를 만들어라’, ‘마음 단단히 먹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정 전 실장 측 변호인은 입장문을 통해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로했을 뿐 회유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 김만배 구속영장청구... ‘50억 클럽’ 수사 이어갈듯

검찰은 이날 오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에 대해 범죄수익 은닉 혐의로 1년 3개월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지난 2021년 10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김씨가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범죄수익 340억원 상당을 수표로 인출해 은닉하는 등 행위를 저질렀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씨는 2021년 9월에는 대장동 사건의 증거가 있는 본인 휴대전화를 지인을 시켜 불태워버리게 하고, 2022년 12월쯤 법원의 추징보전명령에 따른 집행에 대비하기 위해 또 다른 지인에게 142억원 상당의 수표를 은닉하도록 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한편 검찰은 김씨의 은닉 범죄수익이 이른바 ‘50억 클럽’에 대한 자금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을 고려해 수사와 자금 추적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