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 그래픽=김현진
법률방송 그래픽=김현진

[법률방송뉴스]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의 관계사 회삿돈 횡령 혐의를 받는 빗썸의 실소유주 강종현(41)씨가 구속 기로에 놓였습니다.

오늘(1일) 서울남부지법(권기만 영장전담 부장판사)은 자본시장법상 사기적 부정거래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강씨 등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오전 10시 15분 쯤 짧은 스포츠 머리에 베이지색 코트 차림으로 법정에 나타난 강씨는 '주가조작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구속심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답변을 남기고 법원으로 들어갔습니다.

강씨 등의 구속심사 결과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전망입니다. 

앞서 검찰은 강씨와 해당 의혹 관계자 2명 등 총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습니다.

강씨는 빗썸 관계사 인바이오젠·버킷스튜디오 대표이사인 강지연 씨의 친오빠이고, 최근에는 배우 박민영과의 열애설이 나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강씨 등이 회삿돈을 빼돌리거나 주가를 조작한 정황을 포착하고 빗썸 관계사를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해왔습니다. 공시 의무를 피하기 위해 전환사채(CB)를 차명으로 거래했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빗썸홀딩스의 최대 주주는 지분 34.22%를 보유하고 있는 코스닥 상당자 비텐트입니다. 비덴트의 최대 주주는 키오스크 유통업체 인바이오젠이고, 인바이오젠의 최대 주주는 콘텐츠 유통업체 버킷스튜디오입니다.

이에 검찰은 지난해 10월 이 회사들을 압수수색했고, 강씨에 대해서는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강씨가 공황장애를 호소하고 코로나19에 확진되는 등의 이유로 소환조사가 미뤄져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