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국감... '다스 실소유주' 논란에 MB 수사 가능성 언급 노무현 일가 뇌물수수 고발 사건... "특수부 재배당 검토" '최순실 태블릿 PC' 여야 공방에는 "최순실 것이 맞다"

 

 

[앵커]

서울중앙지검 등 서울고검 산하 9개 지방검찰청에 대해 오늘(23일)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선 여야를 가리지 않고 이른바 '적폐 수사' 관련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에게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윤 지검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혐의가 나오면 법대로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석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 국감.

"다스는 누구 것이냐"는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돌발 질문에 윤 지검장은 "법률적으로 누구 것이냐를 확인하겠다"며 "얼마 전 사건을 배당했다"고 답변했습니다.

최근 다시 일고 있는 '다스 실소유주' 논란에 대해 수사를 해보겠다는 겁니다.

윤 지검장은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도 수사 대상인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수사가 진행 중이라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출국금지는 아직 돼 있지 않다"고 답변했습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 640만 달러 수수 의혹 고발 사건을 특수부가 아닌 일반 고발사건을 담당하는 형사6부에 배당한 것을 문제 삼았습니다.

[주광덕 / 자유한국당 의원]

"640만 불에 대해서 국민들께 실체를 규명하고..."

윤 지검장은 이에 대해서도 "구체적 단서가 있고 재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하면 특수부 재배당을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윤 지검장은 또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해서도 "우 전 수석에 대해 여러 고소·고발이나 진정이 있다"며 "추가 수사를 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우 전 수석과 유착 의혹이 있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의 영장 기각과 관련해선 "보완 수사를 해보겠다"며 재청구 가능성을 비쳤습니다.

여야 간 진위 공방이 벌어진 '최순실 태블릿 PC' 논란에 대해선 "최순실 것이 맞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윤석열 / 서울중앙지검장]

"최순실씨 것이라고 검찰이 판단한 이유는 정호성과 최순실 사이에 태블릿 PC를 통해서 문서가 이메일로 넘어갑니다."

여야 입장 차에 따른 제각각의 지적과 수사 요구에 대한 윤석열 지검장의 답변은 한마디로 "혐의가 나오면 법에 따라 수사하겠다"입니다.

검찰 칼끝이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다스 실소유주 등 '판도라의 상자'가 다시 열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윤 지검장의 행보에 검찰 안팎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법률방송 석대성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