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가 수사팀장 맡아 "핵심은 120억원 성격, 다스 실소유자 규명 아냐"
참여연대 등 "MB 친형 이상은, '성명 불상' 실소유주가 해외원자재 가격 부풀려 비자금 조성" 고발

검찰이 서울동부지검 문찬석 차장검사를 팀장으로 하는 '다스 비자금 의혹 수사팀'을 26일 공식 출범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서울동부지검 문찬석 차장검사를 팀장으로 하는 '다스 비자금 의혹 수사팀'을 26일 공식 출범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DAS) 사건 수사에 공식 착수했다.

검찰은 26일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특별수사팀을 공식 출범하고 "금주 중 참여연대 등 고발인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사팀장은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가 맡았고, 노만석 인천지검 특수부장검사가 부팀장을 맡았다. 이외에 평검사 2명과 수사관, 화계분석·자금추적 지원 인력 등 10여명이 수사팀에 합류했다.

문찬석 수사팀장은 "이번 수사의 핵심은 다스 실소유자를 밝히는 것이 아니라, 다스에 조성된 120억원의 돈이 회사 차원의 비자금인지 개인적인 횡령인지를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찬석 수사팀장은 "다스 실소유주가 누구인가에 대해선 중앙지검에서 (수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찬석 수사팀장은 '120억원의 돈이 회사 비자금으로 드러날 경우 조성 주체에 대한 수사도 진행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선 "그게 당연한 순서 아니겠느냐"며 수사 확대 가능성은 배제하지 않았다.

앞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은 지난 7일 다스 대표이자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씨와 '성명 불상'의 실소유주를 횡령과 조세포탈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은 성명 불상의 실소유주를 사실상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보고 있다.

참여연대 등은 고발장에서 이상은 대표와 성명 불상의 실소유주가 해외 원자재 가격을 부풀려 지난 2008년까지 120억원가량의 비자금을 마련하고 하도급업체를 통해 다수의 차명계좌로 관리했다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조세 포탈 등 혐의를 기재했다.

대검찰청 반부패부는 지난 22일 '신속 명확한 수사'를 방침으로 내걸고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팀'을 서울동부지검에 설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