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특별수사팀, 참여연대 등 '다스 실소유주 고발' 수사 착수
다스 전 경리팀장 "MB, 다스 실소유주 아니면 그런 말 못한다"
참여연대 등 "대통령 재임기간 공소시효에서 빼야"... MB 겨냥

[앵커]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다스는 누구 겁니까". '이슈 플러스', 오늘(28일)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다스 검찰 수사 얘기해보겠습니다. 

이철규 기자, 검찰 특별수사팀의 다스 수사가 오늘부터 본격 시작됐죠. 

[기자] 네,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를 팀장으로 하는 검찰 다스 특별수사팀이 오늘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 소환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특별수사팀을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서울동부지검에 차린 배경은 윤석열 중앙지검장이 지난 2007년 정호영 BBK 특검팀에 파견된 전력을 고려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소한 오해의 소지 없이 다스를 다시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문무일 검찰총장의 의지가 반영된 조치라는 평가입니다.

[앵커] 오늘 검찰에 나온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 어떤 말을 했나요.

[기자] 네, 채 전 팀장은 오늘 검찰에 나오면서 기자들에게 “당시 당선인이 했던 말이 있는데 실제 소유자가 아니면 그런 말은 못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가 확실하다”는 것이 채 전 팀장의 주장입니다.

채 전 팀장은 JTBC와의 인터뷰에서 “다스는 일개 여직원이 120억원을 빼돌릴 수 있는 회사가 아니다” 며 비자금 조성 의혹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앵커] 120억원 횡령은 뭐고 비자금은 또 뭔가요.

[기자] 스토리가 좀 복잡한데 간단히 말씀 드리면 검찰 수사는 일단 다스 전 경리 여직원이 빼돌린 120억원이 개인 횡령이냐, 아니면 어떤 다른 돈, 그러니까 일종의 비자금이냐, 즉 120억원의 성격을 밝히는 데서 출발하는데요.

관련해서 앞서 참여연대는 지난 7일, 이명박 전 대통령 사촌 형 이상은 다스 대표와 ‘성명불상의 다스 실소유주’를 횡령과 조세포탈, 범죄수익은닉 혐의고 고발했고, 그리고 정호영 BBK 특검은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검찰 고발했습니다.

[앵커] 원초적인 질문으로 돌아가면 ‘다스가 누구겁니까’ 다스 실소유주를 밝히는 것이 왜 이렇게 논란이 되고 중요한 건가요.

[기자] 네, 이것도 상당히 장황하고 복잡한데 요약하면, 다스와 BBK는 쌍둥이처럼 붙어 있는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2007년 대선 당시 민주당 쪽에선 수천억 투자 사기 BBK의 배후에 다스 실소유주인 이명박 당시 대선 후보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당시 이 후보는 BBK나 다스와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습니다.

검찰 수사와 정호영 특검 모두 “어떤 연관성이 있다는 정황을 찾지 못했다”는 수사 결과를 내놓았고 결과적으로 이명박 전 후보는 법적으로 클리어 된 상태에서 대통령에 취임했습니다.   

그런데 참여연대가 고발장에서 밝힌 ‘성명불상의 다스 실소유주’ 가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는 게 참여연대 고발 요지이자, 검찰 수사 핵심입니다.

공소시효가 지났거나 임박했다는 논란과 관련해서도 참여연대와 민변은 ‘대통령 재임 기간에는 형사 소추가 안 돼 공소시효 완성 산정 기간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등의 논리를 펴며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다스는 누구겁니까’ 라는 말에 이런 복잡한 히스토리가 들어 있었네요.

일단 검찰 특별수사팀이 발족한 만큼 수사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관심 갖고 지켜봐야 겠네요. 잘 들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