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경주 다스 본사와 관련자 사무실·주거지 등 10여곳 압수수색
'개인 횡령'이냐 '조직적 비자금'이냐... 검찰 "의혹 실체 규명 차원"

[앵커]

'다스 120억원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11일) 경주 다스 본사 등 10여 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120억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검찰 설명인데, 해석하면 'MB 것인지 아닌지' 실체를 밝히겠다는 겁니다.

석대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오늘 압수수색한 곳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 경북 경주시 외동읍 본사와 관련자 사무실·주거지 등 10여 곳에 달합니다. 

지난달 26일 다스 특별수사팀 발족 이후 16일 만의 첫 압수수색입니다.

특히 오늘 압수수색 대상엔 실소유주 논란 관련 다스 인감을 보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 자금을 직접 횡령한 것으로 알려진 전 다스 경리팀 직원  조모씨 등 핵심 참고인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압수수색 규모와 대상을 감안하면 '머뭇거리지 않겠다'는 검찰의 강력한 수사 의지가 읽힙니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압수수색에 대해 "다스 비자금으로 지목된 120억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문제의 120억원이 정호영 전 BBK 특검팀 결론대로 개인 횡령이었는지, 아니면 회사 차원의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이었는지를 밝힌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관련 검찰은 "다스 비자금 조성 의혹에 한 발 더 접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압수수색과 함께 다스 특별수사팀은 다스 관련 계좌 추적에도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스의 모든 자금 흐름을 집중해서 보고 있다"는 것이 검찰 관계자의 전언입니다.

법률방송 석대성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