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성황 속에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속에서도 투표권을 지키려고 했던 유권자들은 정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준비 부족으로 원성을 높였습니다.

사전투표율은 오늘(5일) 오후 5시 기준 34.69%로 집계됐습니다.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 투표지 처리 문제로 최종 집계는 아직이지만, 이미 역대 최고치입니다.

이 때문에 1997년 15대 대선 이후로 첫 투표율 80%를 기록하는 것 아니냐 관측도 나옵니다.

오늘만 756만명, 사전투표 첫날인 어제까지 합치면 모두 1533만명이 기표소로 향했기 때문입니다.

2017년 19대 대선 사전투표율은 26.06%, 기존 최고치였던 2020년 21대 총선 때 26.69%보다 높습니다.

지역별로는 전남이 유권자 절반에 가까운 49.48%가 사전투표에 나섰습니다.

이어 전북과 광주 등 호남권 투표율이 높았고, 가장 낮은 곳은 31.33%의 경기도입니다.

대구와 인천이 그 다음으로 낮은 투표율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이번 사전투표는 제도 도입 후 역대 최고 기록을 새로 썼는데, 그만큼 정권 '유지'와 '교체' 사이 국민의 열망을 코로나19도 막을 수 없었다는 걸 방증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부와 선관위는 이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부산의 일부 투표소에선 투표 방식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선관위 측은 확진자·격리자 투표용지를 임시기표소 봉투 등에 담은 뒤 바구니에 담아 한꺼번에 투표함에 넣겠단 입장.

하지만 유권자들은 "투표함이 아닌 다른 곳에 투표지를 넣는 게 어떻게 직접선거가 되느냐" 항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선관위는 확진자·격리자용 투표함을 갖고 오겠다고 달랬으나, 결국 오후 6시 일반 유권자 사전투표가 끝난 후에야 확진자·격리자를 실내 투표소로 데려가 투표를 마쳤습니다.

이 과정에선 유권자 상당수가 선관위 행태에 반발해 투표를 거부하고 귀가했습니다.

부산의 다른 투표소에선 코로나 확진자·격리자 투표용지 수거함을 종이박스로 대신하려고 했다가 뭇매를 샀습니다.

투표소 측은 확진자·격리자 투표용지를 종이상자에 담아 일괄 투표함에 넣겠다고 했으나, 유권자들은 "그걸 어떻게 믿느냐, 이게 부정선거가 아니고 뭐냐"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투표소의 의심스러운 행위로 인해 일부 유권자는 발길을 돌렸습니다.

일부 기표소는 비닐장갑 착용을 지시하지 않고, 신원 확인 역시 허술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천안의 한 여성은 사무원의 안내가 없어 코로나 확진자 대기선에 서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확진자들의 불만도 이어졌습니다.

아픈 환자들을 장시간 밖에서 대기시키고, 일일 확진자가 20만명이 넘어갔음에도 기표대는 한 곳뿐이었단 지적도 나옵니다.

참관인의 분통도 있었습니다.

서울의 한 투표소에선 업무를 보던 참관인 일부가 확진자·격리자로부터의 보호가 미흡했단 점을 지적하며 "관할 구청을 고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처럼 허술하고 혼란스러웠던 사전투표 현장을 두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렇게 부실하고 허술한 투표를 관리랍시고 하는 선관위의 무능함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고 표명했습니다.

이어 "표심이 왜곡되지 않도록 감시자 역할을 더 확실히 할 것"이라며 "어떤 형태의 불법·부정·부실 투·개표를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