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이마트가 1993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전사적인 희망퇴직을 실시합니다.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첫 적자(469억 손실)을 기록한 데 따른 인력 구조조정으로 풀이됩니다.

오늘(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날 오후 희망퇴직 공고문을 게시했습니다.

회사 측은 15년 이상 근속한 직원을 대상으로 24개월 치 월 급여 상당의 특별퇴직금과 2,500만원의 생활지원금 등을 지급하는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이마트는 그동안 경영 실적 악화로 폐점을 앞둔 점포에 근무하는 직원만 제한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하거나 근로자가 지속 근무를 원하면 인근 점포로 재배치했습니다.

이마트가 처음으로 전사적 인력 구조조정에 나선 것은 영업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입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건설 계열사의 대규모 적자 여파로 연결 기준 첫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도 매출은 전년 대비 2.1% 감소한 16조 5,500억원, 영업이익은 27.4% 감소한 1,880억원에 그쳤습니다.

실적 반등을 위해 지난해 이마트, 이마트24,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오프라인 매장 기능 통합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점포 리뉴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마트 직원은 2만 2,744명으로 전년 대비 1,100명 감소했습니다. 이번 희망퇴직이 반영되면 직원 수는 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대형마트 1위이자, 국내 오프라인 유통사 중 매출이 가장 많은 이마트가 실적 악화로 인력 감축에 나서면서 업계 전반으로 구조조정 분위기가 확산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