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에 60억달러 이상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오늘(15일) 보도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이미 발표했던 텍사스주 공장 건설 계획 외에 추가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도록 돕겠다는 취지입니다.

블룸버그는 이날 "삼성의 라이벌인 TSMC에 50억달러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해 삼성의 보조금도 몇주 내 발표될 지원안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삼성에 대한 연방정부의 자금 지원은 삼성의 상당한 추가 투자와 함께 이루어질 것"이라며 "다만 어디에 추가 투자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반도체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근 지역인 텍사스주 테일러에 약 170억달러를 투자해 설비를 증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공장은 당초 올해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그 시점이 내년으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앞서 블룸버그는 대만 반도체기업 TSMC가 미 반도체법상의 보조금으로 50억달러 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하면서 삼성전자의 보조금 규모를 수십억달러 규모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한편, 미국은 2022년 반도체법을 제정해 미국 내 반도체 생산 거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90억달러의 직접 보조금과 750억달러 상당의 대출 지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상무부가 다음 주 인텔을 시작으로 확정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삼성의 경우 보조금 외에 대출 지원에 대해서는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