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선거제와 관련해 당론을 결정하는 권한을 이재명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오늘(2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에서 선거제와 관련해 허심탄회한 소통이 있었다"며 "선거제와 관련한 당의 입장을 정하는 권한을 이재명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당 내에서도 논란이 있었던 '전 당원 투표를 통한 선거제 결정 방식'도 모두 포함해 이 대표가 결정하는 방향으로 뜻을 모았습니다.

강 대변인은 이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최고위의 결정"이라고만 답했고 구체적적으로 어떤 권한을 위임했느냐는 질문에는 "포괄적 위임"이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선거제 관련 당론을 정하는 방안을 두고 논의를 이어왔습니다.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출 방식을 현행 '준연동형'으로 유지할지, 과거처럼 '병립형'으로 회귀할 지 당의 입장을 정하기 위해섭니다.

일찌감치 '병립형 회귀'를 주장한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총선을 2달 여 앞두고 당론을 결정짓지 못한다며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이후 이 대표가 "(선거에서) 멋있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고 발언하는 등 지도부를 중심으로 '현실론'인 병립형 회귀에 무게가 쏠리는 듯 했습니다.

이에 정청래 최고위원 등 친명계 의원들이 '전 당원 투표'를 주장하자 대표적인 친문계인 고민청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지도부가 결단을 내려야 할 때다, 전 당원 투표에 기대어 결정하는 것은 책임을 전가시키겠다는 것으로,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하면서 내부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등 혼란이 가중됐습니다.

한편 이 대표가 선거제와 관련한 당의 입장을 책임지고 결정하기로 한 가운데, 정확한 결정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