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법률방송뉴스]

현대차그룹이 연구개발(R&D) 관련 조직을 전면 개편합니다.

오늘(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그룹 내 흩어져 있는 소프트웨어(SW) 개발 조직을 통합해 '미래차 플랫폼(AVP·Advanced Vehicle Platform) 본부'를 신설합니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글로벌 SW 센터인 포티투닷(42dot)과 현대차·기아 내 조직인 최고기술책임자(CTO), 글로벌 전략 오피스(GSO) 등을 운영하며 각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응해 왔습니다.

다만 연구개발 조직 분산, 산재한 리더십 등이 미래 혁신 전략의 일관성을 떨어뜨리고 협업을 복잡하게 한다는 지적 등에 따라 조직 개편을 준비해 왔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 조직은 2개 축으로 나뉩니다.

신설되는 'AVP 본부'와 기존 CTO 조직 등에서 수행해온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R&D 본부'입니다.

'미래차'에 초점을 둔 AVP 본부는 소프트웨어와 혁신에, '기본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R&D 본부는 하드웨어와 양산에 집중해 연구개발 역량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AVP 본부는 현대차·기아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본부와 남양연구소 SW 연구 담당, 기존 CTO 아래 차세대 플랫폼 제품 개발을 주도한 메타(META) 담당 인력을 포괄합니다.

이번 개편에 따라 기존 SDV 본부는 폐지됩니다.

신임 AVP 본부장에는 송창현 SDV 본부장(사장)이 선임될 예정으로 그룹 내 소프트웨어센터인 포티투닷 대표도 겸하고 있는 송 사장은 앞으로 현대차·기아의 미래차 혁신을 주도합니다.

R&D 본부는 현대차그룹의 신차 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TVD(Total Vehicle Development) 본부장인 양희원 부사장이 총괄하며, 신차·양산차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