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 봉준호씨 등 문화예술인들이 1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영화감독 봉준호씨 등 문화예술인들이 1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봉준호 감독 등 문화예술인들이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 숨진 배우 고(故) 이선균을 둘러싼 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했습니다.

문화예술인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오늘(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봉준호 감독과 배우 김의성, 가수 윤종신, 이원태 감독 등이 함께 했습니다.

봉 감독은 "고인의 수사에 관한 정보가 최초 유출된 때부터 극단적 선택이 있기까지 2개월여 동안 경찰 보안에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고인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정밀 감정에서 마약 음성을 판정받은 뒤 KBS 보도에 다수의 수사 내용이 포함됐다. 어떤 경위와 목적으로 (정보가) 제공됐는지 면밀하게 밝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종신은 "이선균과 관련한 무리한 보도가 과연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공익적 목적인지, 혐의와 동떨어진 내용을 보도한 KBS는 그것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보도였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 "혐의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라면 조속히 삭제하길 바란다.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이슈화하는 황색언론과 사이버 렉카에 대한 병폐에 더는 침묵할 수 없다"고 피력했습니다.

문화예술인들은 형사사건의 무분별한 공개를 금지하고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 인권을 보호하는 내용의 이른바 '이선균 방지법'을 제정해 동일한 비극이 반복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원태 감독은 "수사당국의 절차가 적법했다고 하더라도 정부와 국회는 이번 사망사건에 대해 침묵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인권 보호를 위해 현행 법령에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하고 필요한 법령의 제·개정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성명서는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배우 송강호 등 영화계 2,000여명이 함께해 만들어졌습니다.

29개 문화예술 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결성된 연대회의에는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영화수입배급사협회,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전주국제영화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연대회의는 '이선균 방지법' 제정을 위해 뜻을 같이하는 모든 단체와 협력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