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행정법원 전경 (사진=대법원 제공)
서울행정법원 전경 (사진=대법원 제공)

[법률방송뉴스]

법원이 당직 근무 중 계단에서 발을 헛디뎌 목을 다친 이후 한 달여 만에 사망한 해군 원사 A씨의 순직을 인정했습니다.

오늘(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13부(박정대 부장판사)는 국방부를 상대로 A씨의 유족이 낸 순직 유족급여 지급 거부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A씨는 2020년 2월 당직 근무 중 계단을 내려오다가 발을 헛디뎠습니다.

그는 중심을 잡는 과정에서 목 부위에 충격이 가해지는 사고를 당했고, 이후 목 통증과 손가락 저림을 호소하다 병원에서 경추 수술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뇌경색이 발생해 한 달여 만인 2020년 3월 숨졌습니다.

사인은 우측 척추동맥박리에 따른 소뇌경색이었습니다.

A씨의 유족은 공무상 재해로 인한 사망에 해당한다며 국방부에 유족연금 지급을 청구했습니다.

국방부는 A씨가 그간 앓아온 추간판탈출증이 악화해 뇌경색이 발생한 것이라며, 공무 수행과의 인과관계가 인정되지 않는다고 보고 유족연금 지급을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재판부는 "망인의 공무와 사망 사이에 상당인과관계가 인정된다"며 유족 측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재판부는 "뇌경색은 (A씨가 앓았던) 추간판탈출증이 아니라 사고로 인해 발병한 우측 척추동맥박리에 의한 것"이라며 "사고 이후 급격하게 목 부위 통증을 호소했고 척추동맥박리의 원인이 될 만한 다른 사건이나 개인적 요인도 없었다"고 봤습니다.

이어 "망인은 2019년 9월부터 관사 관리 업무를 담당한 이래로 매달 상당한 시간 초과 근무를 했고, 사고 당시에도 당직 근무로 인해 상당한 피로 상태에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A씨의 사망을 순직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