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외 지역 '한글날 경축식' 개최 처음
훈민정음 머리글 낭독·정부 포상 수여 등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내빈들이 9일 오전 세종시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577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내빈들이 9일 열린 577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오늘(9일) 577돌 한글날을 맞아 세종특별자치시에서 '한글날 경축식'이 개최됐습니다.

577돌 한글날 경축식은 세종시 예술의전당에서 한글 관련 단체와 시민 등 모두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습니다.

'한글날 경축식'이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개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577돌 한글날 경축식은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을 주제로 열렸습니다.

4차 산업혁명, 정보통신 고도화 시대에 최적화된 문자로 평가받는 한글의 매력적이고 강력한 힘을 확인하고 한글과 함께 소통, 화합, 연대의 미래를 바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해외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상민 행안부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AI 시대를 이끌어 나갈 세계인의 언어가 바로 한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글이 디지털 시대에 가장 적합한 문자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주원 한글학회장이 훈민정음 머리글 원문을 낭독하고, 아역배우 출신의 이민우 배우가 해석본을 낭독했습니다.

한글의 보급과 발전을 위해 노력한 7명과 네이버문화재단에는 정부 포상이 수여됐습니다.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의 언어를 한글로 표기하는 방식을 연구해온 법 이기남 원암문화재단 이사장, 미국 브라운대에서 학술서적과 논문, 강연 등을 통해 한글, 한국문화를 알려온 왕혜숙 교수 등이 포상자 명단에 올랐습니다.

정영미 세종학당 교사, 대통령 연하장에 사용된 세종글꽃체의 주인공 홍죽표 할머니,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회장의 선창으로 만세삼창도 진행됐습니다.

행사에서는 축하공연도 이뤄졌습니다.

우리나라 1세대 비보이 팝핀현준이 한글 창제 당시 세종대왕의 고뇌와 백성을 향한 애민 정신을 춤으로 표현한 무대를 꾸몄습니다.

한편, 지방자치단체, 재외공관, 한국문화원 등 전국 곳곳에서 한글날 맞이 행사가 이어지며 범국민적 경축식 분위기가 조성됐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