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적폐청산 검찰수사 보수 궤멸 정치공작,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문재인 "노무현 대통령 죽음 거론 정치보복 운운한 데 분노, 우리 정부에 대한 모독"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거론한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에 대단히 분노한 모양입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한 문 대통령의 워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했는데,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다.”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다.”

‘분노’ ‘모욕’ ‘금도’. 현직 대통령이, 그것도 전직 대통령을 향한 워딩 치고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직접적이고 강한 단어와 문장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어제 성명을 복기해 보면 두 문장으로 압축됩니다.

"적폐청산 검찰 수사는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보복이다“가 한 축이고, 다른 한 축은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했다. 재임 중 일어난 일은 다 내 책임이니 다른 사람 그만 괴롭히고 나에게 직접 책임을 물어라”입니다. 

이 전 대통령의 성명은 두 가지 중층적인 논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 수사 정당성 자체를 부정하고 있습니다. ‘보수 궤멸’과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했다’는 문장은 이 전 대통령 본인을 '보수의 보루', '보수의 보스' 대한민국 보수 그 자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직접 책임을 물어라’는 지점에 이르면 보수의 보스로서 본인의 위상을 기정사실화하며 ‘십자가를 매겠다’는 희생자의 이미지를 더합니다.

두 가지 의도가 있는 듯합니다. 보수의 결집과 ‘앉아서 당하지 않겠다’는 경고와 궐기 촉구. 

당장 자유한국당은 그동안의 ‘관망세’에서 ‘적극 옹호’로 돌아섰고, 이재오, 김두우, 김효재 전 수석 등 ‘MB 맨’ 들은 일제히 오늘 아침 이런저런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나와 “노무현 정부 라고 뭐 없겠냐, 개띠해인데 개싸움 한 번 해볼까” 식의 발언들을 쏟아냈습니다.

청와대는 아랑곳않고 원칙대로 가겠다는 확고한 입장입니다.

국민 편가르기가 심해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의 그런 발언이 국민 편가르기가 더 심하다고 생각한다. 금도를 넘어섰다”고 거듭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이 관계자는 “그런 사안이 여러 건 있음에도 정부를 책임지는 책임감 때문에 인내했다”며 “인내한다고 계속 가만히 있는 게 무책임한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참을 만큼 참았고 이제 더 이상 참지 않겠다는 강력한 경고입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검찰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 논란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마치 청와대가 검찰에 개입하는 것 같은 이 전 대통령의 표현이 정부에 대한 모욕이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그런 지침, 꼼수는 쓰지 않는다”고 딱 잘라 선을 그었습니다.

사람은 대개 원래, 하던 대로 보던 대로 하고 보고 생각하게 마련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노무현 정부의 어떤 아킬레스건을 쥐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우리가 이런이런 거 쥐고 있으니까 알아서 해라’ 식의 대응은 아무리 생각해도 '정도'는 아닌 듯합니다.

칼자루를 쥐고 있는 검찰이 정도를 지키며 제 역할을 다하길 바라봅니다. ‘앵커 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