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여당 의원석이 비어 있다. 여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 후 퇴장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여당 의원석이 비어 있다. 여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 후 퇴장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여야가 오늘(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 축소 의혹을 두고 날 선 공방을 벌였습니다.

야당의 단독 소집으로 이뤄진 이날 회의는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이 의사진행발언 후 퇴장하면서 '반쪽짜리 정무위'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정무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민생현안 및 정치테러 사건 등에 대한 긴급 현안질의를 진행했습니다.

국민의힘은 현안질의에 앞선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야당의 강행으로 열린 반쪽짜리 상임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야당이 앞서 22일 방기선 국무조정실장과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혁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장 등을 증인으로 부르는 안건을 단독 의결하고, 정무위도 여당의 합의없이 단독 소집한 데 따른 것입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의 일방적인 증인 의결과 반민주적 정무위 운영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누가 봐도 정쟁만을 위한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강 의원은 김 여사 명품백 의혹에 대해 "최 모 목사의 공작이나 마찬가지다. 선교 활동 목적으로 북한에 드나들며 인터넷 매체를 창간해 북한 찬양글을 올린 인물"이라며 몰카 공작이 본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권익위에서 사실상 조사 중인 사건"이라며 "정치적 사안을 지금 들고 와 결론이 없는 사안을 또다시 (논의)한다는 것 자체는 스스로 몰아넣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습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명품백을) 대통령 기록관으로 보낸다고 하면 국가에 귀속돼 아무 문제가 없다"며 "김정숙 여사 명품 옷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도 마찬가지"라고 꼬집었습니다.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은 의사진행발언 후 집단 퇴장했습니다.

민주당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총리실과 경찰의 축소·은폐 수사를 주장하며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박성준 민주당 의원은 "대테러센터는 위기를 관리하는 곳인데 사건이 발생했을 때 정확한 보고를 하지 않았다"며 "대테러상황실이 이 대표 사건을 축소·은폐해 보고하지 않았나. 위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게 신속하고 정확한 보고인데 이 보고가 잘못됐다면 책임은 누가 지나"고 말했습니다.

이어 "누군가 상황을 왜곡했다고 추측할 수 밖에 없다"며 "이것은 분명한 암살 테러인데 테러로 발표하지 않는 것은 누군가 이를 테러로 규정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며 음모론을 제기했습니다.

김성주 민주당 의원은 "요즘 가장 뜨거운 국민적 관심사가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사건"이라며 "권익위에 신고 접수가 되어 있는 상태로 아는데 왜 아직 조사가 안 들어가는가"라고 비판했습니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조응천 의원도 "피습 당시 헬기 탑승을 두고 특혜 논란이 일어나자 권익위는 2주 만에 특혜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했다"며 "반면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선 신고가 들어갔음에도 김 여사 실명을 브리핑에서 언급조차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