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인적 구성에 대해 "뼛속까지 검찰주의자로 채워 걱정이 크다"고 비난했습니다.

윤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검찰총장 시절 함께 손발을 맞추며 사실상 검찰개혁을 막았던 검사들이 인수위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며 "검찰 공약 대부분이 검찰 권력을 더 비대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 여망으로 힘겹게 쌓은 검찰개혁 성과가 물거품 되는 것 아닌가 우려가 깊다"며 "윤석열 정부가 검찰개혁을 후퇴시키지 않게 검찰개혁의 고삐를 단단히 쥘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검찰개혁 핵심은 권한 분산과 수사-기소권의 엄격한 분리"라며 "민주당은 새 정부 출범 전까지 검찰개혁을 완수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국민의힘의 막무가내 횡포로 거듭 공전하고 있다"고 탓했습니다.

윤 위원장은 "현재 국민의힘은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반대에 그치지 않고, 소선거구제로 돌아가자며 어깃장을 놓는가 하면, 자기 텃밭인 특정 지역에서 광역의원 정수를 늘려달라고 생떼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풀뿌리 민주주의를 아예 뽑겠단 발상이자 이번 대선에서 나타난 국민 민심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라고 힐난했습니다.

인수위가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공식화한 것을 두고는 환영의 입장을 전하면서 "본인의 약속을 2주간 방치한 건 대단히 유감이지만, 늦게나마 민주당의 2차 추경 제안을 받은 건 다행"이라고 자평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