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민회 CJ ENM 대표, 조작 사태 불거진 후 5개월 만에 공식 사과
"프듀 수익 및 아이즈원·엑스원 활동 수익 포기, 300억 기금 조성"

허민회 CJ ENM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사옥에서 자사 케이블 채널인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사태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기 전 고개를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허민회 CJ ENM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사옥에서 자사 케이블 채널인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사태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기 전 고개를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CJ ENM이 자사 케이블 채널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하 프듀) 시리즈 조작 사태에 대해 "변명의 여지 없이 우리 잘못"이라며 "순위 조작으로 피해를 본 연습생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지고 금전 등 보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허민회 CJ ENM 대표이사는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표이사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CJ ENM이 프듀 조작 사태와 관련해 공식 사과한 것은 지난 7월 조작 논란이 불거진 후 5개월 만이다. 그동안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통해 프듀 제작진이 구속됐고 세부적인 조작 내용이 드러났다.

허 대표는 프듀 시리즈로 데뷔한 프로젝트 그룹 아이즈원과 엑스원에 대해서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허 대표는 "아이즈원과 엑스원의 활동 재개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며 "이들이 이른 시일 내 활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이어 "두 그룹의 향후 활동을 통해 얻는 이익은 모두 포기한다"면서 "이번 사태는 우리 잘못이지, 데뷔한 아티스트들이나 연습생 개인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허 대표는 연습생에 대한 세부적 보상 방안에 대해서는 "실질적 피해 구제를 위해 관계되는 분들과 심도있게 논의해 필요한 조치들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데뷔라는 꿈 하나만 보고 모든 열정을 쏟은 연습생의 상처를 생각하면 너무 마음이 아프다. 정말 미안하다"며 "팬들과 시청자 여러분께도 이루 말할 수 없이 죄송하다"고 재차 고개를 숙였다.

CJ ENM은 엠넷이 프듀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수익과 향후 발생하는 이익을 모두 내놓고 약 300억원 규모의 기금 또는 펀드를 조성, K팝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중소기획사 지원 등 음악산업을 위해 쓰겠다는 계획이다.

CJ ENM은 또 프듀 사태를 계기로 방송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시청자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프듀 시리즈는 이를 통해 투명성과 공정성이 확보된 이후 방송 재개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허 대표는 "내부 방송윤리강령을 재정비하고 관련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다"며 "시청률만 쫓다가 방송의 기본 윤리를 저버리는 일은 없는지 철저하게 살피고 고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성실한 자세로 관계기관에 협조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내부 조치도 엄정하게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