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그룹 송영숙 회장 (사진=한미그룹)
한미그룹 송영숙 회장 (사진=한미그룹)

[법률방송뉴스]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이 이슈가 되고 있는 OCI그룹과 통합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상속세 문제 해결 재원과 함께 기업의 성격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는 게 송 회장의 입장입니다.

어제(1일) 한미그룹에 따르면 송 회장은 최근 임원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과 함께 최근 두 아들(임종윤, 임종훈)이 통합에 반대하는 가처분을 신청한 데 대해 "가슴 아픈 일이지만, '100년 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결단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한미그룹에 따르면 2020년 8월 한미그룹 창업주 임성기 회장이 타계한 이후 송 회장이 작성한 '포스트 임성기 리더십의 향방과 그룹의 지향점'에는 크게 두가지 내용이 담겼습니다.

"우리가 제약, 신약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많은 약을 개발했지만, 여전히 우리 인체는 풀지 못한 비밀이 너무나 많아, 남은 이들이 더욱 연구개발에 매진해 그 비밀들을 풀 것"과 "더 좋은 약, 신약을 만드는 것이 모두의 숙제"라는 내용입니다.

임 회장이 손주들에게 남긴 마지막 당부는 한미그룹의 중심에 '신약 개발'과 'R&D'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특정 개인의 즉흥적인 경영 스타일에 한미의 R&D DNA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게 한미그룹 측 설명입니다.

분유나 식품, 진단 사업 등이 아닌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핵심을 관통하는 '혁신신약 개발'만이 한미가 나아가야 할 방향임을 제시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임 회장 별세 후 부과된 5,400억원 규모의 상속세와 한미사이언스 주가가 작년 10월 3만원 이하로 하락한 시기에 회사 매각으로까지 위기감이 커졌고, 여러 해외 사모펀드들이 송 회장에게 현 주가의 2배가 넘는 금액을 제시하며 경영권 매각을 제안하기도 했으나, 송 회장이 이를 거부했다고 그룹 측은 밝혔습니다.

장녀 임주현 사장은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면서도 아버지가 남긴 한미의 철학과 비전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을 두고 모친인 송 회장과 논의했습니다.

그 결과 'OCI그룹과의 통합안'은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면서도, 창업주의 유산인 '한미의 DNA'를 지키며 R&D 중심 제약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라는 송영숙 회장의 결단으로 이번 통합 과정이 진행됐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이사회는 송 회장의 결단에 만장일치라는 의사결정으로 힘을 실었습니다.

특히 한미그룹 지주회사인 한미사이언스 최대주주에 OCI홀딩스가 오르는 동시에, OCI홀딩스 1대 주주에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사장이 오르는 '통합 모델'은 지난 50년간 임 회장이 그려왔던 한미의 비전과 다르지 않다는 게 한미그룹의 설명입니다.

오히려 글로벌 신약 개발 경쟁에서 '뒷심' 부족으로 고배를 마셔왔던 한미그룹이 이번 OCI그룹과의 통합을 통해 진정한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할 기틀도 마련했다고 한미그룹은 자평했습니다.

송 회장은 이번 통합 발표 이후 한미 임직원들에게 띄운 글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톱티어(Top-tier) 기업으로 올라설 동력을 마련하게 됐다. 회사가 한미 가족 여러분 삶의 울타리가 돼 주겠다는 약속은 더욱 굳건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송 회장은 최근 임원 회의에서는 "가족간 이견이 다소 있었지만 한미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며 "통합을 반대하는 두 아들도 결국 거시적인 안목으로 이번 통합의 대의를 이해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오직 R&D를 외치며 평생을 산 임성기 회장은 나의 오랜 친구이자 인생의 동반자"라며 "그가 유언처럼 남긴 '한미의 비전'을 영원히 지켜내는 것이 나의 소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