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약품)

[법률방송뉴스]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그룹 창업주의 장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이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 결정에 반발했습니다.

모친인 송영숙 한미약품 회장과 동생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전략기획실장이 두 회사 통합 지주사 설립을 주도하고 있는데 이견을 제시한 것으로 한미약품그룹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어제(14일) 업계에 따르면 임종윤 사장은 개인회사인 코리그룹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에 "한미사이언스와 OCI 발표에 대해 한미 측이나 가족으로부터 어떠한 형태의 고지나 정보, 자료도 전달받은 적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 대해 신중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한 후 공식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OCI그룹 지주사인 OCI홀딩스는 지난 12일 한미사이언스 지분 약 27%(7,703억원)를 인수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OCI홀딩스는 한미사이언스 주식 27.03%를 보유합니다.

이와 동시에 임주현 실장 등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는 OCI홀딩스 지분의 약 10.4%를 취득합니다.

양측의 지분 인수가 완료되면 OCI홀딩스는 한미사이언스의 최대주주에 오르고, 임주현 실장 측은 OCI홀딩스의 개인으로는 1대 주주(10.37%)가 될 전망입니다.

이번 통합 결정에 반발한 임종윤 사장은 한미사이언스의 지분 9.91%를 보유한 주요주주입니다.

그와 뜻을 함께하는 것을 알려진 차남 임종훈 한미약품 사장 보유 지분(10.56%)을 더하면 형제의 지분은 20%에 이릅니다.

통합을 주도한 송영숙 회장과 임 실장의 지분율은 각각 11.66%, 10.2%입니다.

한미약품그룹 측은 임종윤 사장 등과 지속적으로 만나 통합의 취지와 방향성에 대해 설명해 이번 통합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계는 이번 통합 발표가 한미약품 그룹의 경영권 분쟁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