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내년 1월부터 지하철 '좌석 없는 칸' 도입
"시민이 짐짝이냐" "압사 사고 우려"... 탁상행정 비판

서울 지하철 4호선 객실에 의자를 제거한 모습 (사진=서울교통공사)
서울 지하철 4호선 객실에 의자를 제거한 모습 (사진=서울교통공사)

 

[법률방송뉴스]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에 '의자 없는 칸'을 도입하기로 한 것을 놓고 시민들이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출퇴근 시간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내년 1월부터 서울 지하철 4ㆍ7호선 열차 2칸의 의자를 없애는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어제(1일) 밝혔습니다. 

열차 1대의 2개 칸에서 객실 의자가 사라지게 되는데, 주요 환승역의 출구 계단과 가까운 칸이 가장 붐비는 만큼 해당 위치의 열차 칸을 대상으로 한다는 게 공사 측 설명입니다.

다만 칸 양쪽 끝에 있는 노약자석은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서울 지하철 4호선과 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는 올해 3분기 기준 각각 193.4%, 164.2%로 조사됐습니다.

공사 측은 '의자 없는 칸'을 통해 4호선은 153.4%, 7호선은 130.1%로 혼잡도가 낮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들은 관련 언론 보도가 나오자마자 댓글 등을 통해 "지하철 한번도 안 타본 사람이 낸 의견이냐", "압사사고가 우려된다"는 등 비판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누리꾼 A씨는 "출퇴근할 때 총 이동시간이 1시간 30분이 넘는데 계속 서서 가라는 거냐. 이제 아예 앉아서 갈 기회조차 없는 것"이라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B씨는 "지하철이 화물열차냐. 시민을 짐짝취급하는 발상"이라고 꼬집었습니다. 

C씨는 "의자를 없애는 만큼 사람이 더 탈 텐데 혼잡도가 어떻게 완화된다는 건지 모르겠다"며 "한 차에 사람을 더 많이 밀어 넣겠다는 생각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D씨는 "좌석이 있어서 그나마 어느 정도 공간이 생기는 것"이라며 "오히려 더 많은 사람이 타서 압사 사고가 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E씨도 "우르르 넘어지기라도 한다면 끔찍한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며 "제2의 이태원 사고가 날 수도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해당 사업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누리꾼 F씨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장애인은 승객 취급조차 하지 않느냐"며 "키가 안 닿는 사람이나 아이들은 더 위험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반면 "시범적으로 도입해 볼 가치는 있다", "해보지도 않고 비판만 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일부 의견도 있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