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 그래픽=김현진
법률방송 그래픽=김현진

[법률방송뉴스]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힙니다. 나는 가석방을 원하지 않습니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경남 창원교도소에서 수감 중인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친필로 쓴 '가석방 불원서'를 제출했습니다. 배우자 김정순씨를 통해 가석방도, 특별사면도 모두 원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형기를 모두 채우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전 지사의 부인 김정순씨는 어제(13일) 김 전 지사의 페이스북을 통해 “올해 9월과 11월 두 차례 법무부 가석방 심사에 남편이 대상자로 포함됐다”며 “가석방 심사는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이뤄지는 절차인데도 ‘신청-부적격, 불허’라는 결과만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마치 당사자가 직접 가석방을 신청했는데 자격 요건이 되지 않아 허가되지 않은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상황이 되풀이됐다”고 말했습니다. 

또 김씨는 “남편은 지난 12월 7일 교도소 측에 가석방을 원하지 않는다는 ‘가석방 불원서’를 서면으로 제출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들러리가 되는 끼워넣기 사면, 구색 맞추기 사면을 단호히 거부한다는 뜻을 남편이 전해왔다. 남편의 입장은 명확하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맞이 특별사면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 명단에 김 전 지사의 이름이 거론됐고, 김 전 지사의 '복권 없는 사면'이 유력한 것으로 보이면서 'MB(이명박 전 대통령) 들러리 사면'이라는 논란이 나오는 데 따른 것입니다. 

김 전 지사는 가석방 불원서에서 “가석방은 ‘교정시설에서 뉘우치는 빛이 뚜렷한’ 등의 요건을 갖춘 수형자 중에서 대상자를 선정해 법무부에 심사를 신청’하는 것이라고, 교정본부에 펴낸 ‘수형생활 안내서’에 나와있다”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그는 “제 뜻과 무관하게 가석방 심사 신청이 진행됨으로써 불필요한 오해를 낳고 있어,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 나는 가석방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현재 논의 중인 특별사면에 대해서도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들러리가 되는 끼워넣기 사면, 구색 맞추기 사면을 단호히 거부한다”고 썼습니다.

이같은 김 전 지사의 가석방 불원서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양심수 코스프레냐, 정치근육 키우기"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 전 지사의 ‘양심수 코스프레’는 국민을 기만하는 행태이며 죄를 짓고도 큰소리치는 ‘면장우피(面張牛皮)’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라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여론조작은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범죄인데, 김 전 지사의 행태를 보면 독립운동하다 투옥된 독립투사라도 되는 줄 착각하겠다. 김 전 지사는 지금이라도 죄를 지은 것에 대해 반성하고 자숙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