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SNS
/문재인 전 대통령 SNS

[법률방송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아 키우던 풍산개를 파양 논란 직후 정부에 곧바로 인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문 전 대통령은 "그만들 하자"면서도 "지금의 감사원이라면 언젠가 대통령기록관을 감사하겠다고 나설지도 모른다"고 정치적 공세에 나섰습니다.

문 전 대통령은 어제(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장문의 글을 올리고 "반려동물이 대통령기록물이 되는 일이 또 있을 수 있으므로 차제에 시행령을 잘 정비해두기 바란다"고 현 정부에 주문했습니다.

문 전 대통령은 "나로서는 별도로 개 두 마리와 고양이 한 마리를 양육하고 있었기 때문에 풍산개 세 마리의 양육을 더 맡는다는 게 지원이 있다고 해도 부담되는 일이었지만, 그동안 키운 정 때문에 감당할 수 있을 때까지 감당해보기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해결책은 간명하다"며 "풍산개를 관리위탁하지 않고 원위치시켜 정부의 책임으로 적절한 관리방법을 강구하면 되는 것"이라고 피력했습니다.

아울러 "사료값을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지금까지 양육에 소요된 모든 비용을 퇴임 대통령이 부담해온 사실을 아는지 모르겠다"며 "지난 6개월간 대통령기록물인 반려동물을 무상으로 양육하고 사랑을 쏟아준 것에 오히려 고마워해야 할 것"이라고 힐난했습니다.

문 전 대통령이 파양한 풍산개 곰이와 송강은 현재 경북대 수의과대학 부설동물병원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전 대통령의 이같은 반박에도 여권에선 이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여전합니다.

특히 문 전 대통령 시절 감사원장을 지낸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은 오늘(10일) SNS를 통해 "반려견과 헤어져야 하는 애틋함은 전혀 없는 매정함과 쌀쌀함만 느껴진다"고 비판했습니다.

최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여러 이유를 대지만, 결국 정부에서 매월 개 관리비로 250만원을 주지 않으니 키울 수 없다는 것 같다"며 "꼬박꼬박 세금을 내는 국민은 6개월 무상 양육한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고마워해야 하느냐"고 비꼬았습니다.

그러면서 "입양 부모가 마음이 변하면 입양을 취소하거나, 입양 아동을 바꾸면 된다는 문 전 대통령 발언이 다시 떠오른다"고 전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역시 "내 것이라면 그 돈 들여서라도 키울 수 있다"며 "불하해주지 못할 걸 번연히 알면서도 그런 말로 이 졸렬한 사태를 피해가려고 해선 안 된다"고 질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이 반려동물 등록 의무제를 위반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문 전 대통령이 거주하는 주소지상 동물등록 현황을 확인한 결과, 해당 지역에서 확인된 동물 등록 현황은 2건에 불과합니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5월 사저에서의 근황으로 "마루·토리·곰이·송강·다운·찡찡이도 잘 적응하고 있다"고 알린 바 있습니다.

정부는 2014년부터 반려동물 의무등록제를 시행 중인데, 위반 시 최대 60만원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청와대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