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11일) 전국적 집중호우와 관련해 "피해복구와 지원이 시급하다"며 "인명 피해 보상과 이재민 구호, 소상공인 지원 등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5차 비상경제 민생회의 결과와 관련해 이렇게 표명했습니다.

최 수석은 "정부는 시설 피해 복구계획을 조속히 수립해 추석 연휴 전 완료를 목표로 재정·세제·금융 분야를 망라, 신속·충분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는 호우 상황이 종료되는 즉시 피해조사를 실시해 특별 재난지역 요건 충족이 확실시되는 경우 선제적으로 선포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또 "복구계획 수립 전이라도 긴급한 복구 수요에 대해선 각 부처의 가용 재해 대응수단을 총동원해 지체없이 대응하겠다"며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 집중호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침수 위험지역 정비와 빗물 터널, 저류시설 설치 등 도시 재해기반 시설 개선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호우 피해로 물가나 민생안정 어려움이 커지지 않도록 역대 최대 규모로 성수품 시장 공급, 할인 쿠폰 지원 등을 할 예정"이라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를 통해 20대 추석 성수품 평균 가격을 1년 전 수준으로 관리하겠다는 게 기재부 입장입니다.

최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양재의 한 마트를 방문해 주요 성수품 수급과 가격에 문제가 없는지를 점검하고, 시민과 대화에서 "장바구니 물가만큼은 확실히 잡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