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 안철수 의원이 연금 제도 개선과 관련해 "어떤 방법으로 개혁할지 국민적 합의 기구를 만드는 일을 정부와 여당이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안 의원은 오늘(9일) '청년 세대를 위한 연금개혁 방향' 민·당·정 토론회에서 "정치권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론화를 거쳐, 구체적 제도화에 전 국민이 합의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안 의원은 지난달부터 네 차례에 걸쳐 경제 위기와 과학기술 전략, 방역과 백신 등을 주제로 민·당·정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일각에선 안 의원이 차기 당권을 염두에 두고 본격적인 세 몰이에 나선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안 의원은 이번 토론회에서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성과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연금개혁은 필수"라며 "이대로 가면 파국뿐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면, 초안을 만들고 논의할 장을 만들어주는 게 당정의 역할"이라고 내세웠습니다.

또 "최근 교육개혁과 관련해서도 잡음과 혼선이 있는 것을 보면 대한민국을 위해 중요하지만, 수많은 이해관계자가 있는 현안은 정부가 주도해 방향을 제시하기보다 '왜 이것이 필요한가'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필요하다"고 부각했습니다.

안 의원은 "(대통령) 5년 단임제에서 교육개혁이나 연금개혁을 완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권이 바뀐 다음에도 일관성과 지속성을 갖고 나아가기 위해선 사회적 합의를 먼저 거쳐야 한다"며 "그렇게 해야 정권이 바뀌어도 힘을 갖고 지속적으로 나아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훈수했습니다.

이어 "(연금개혁은) 문재인 정부 때 시작했어야 하는데, 그때 나온 안을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적인 생각으로 폐기한 게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덧붙여 "(문재인 정부 때) 하지 않고 지나가 이번 정부에 더 많이 부담이 오게 됐다"며 "이런 부분을 해결하는 것도 윤석열 정부의 시대적 과제이자 소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