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배제 재고 촉구 기자회견 후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배제 재고 촉구 기자회견 후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오늘(4일) "당의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자신의 SNS 계정에 이 같이 간략하게 글을 올렸습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 공천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구에 출마할 뜻을 꾸준히 내비쳤던 임 전 실장은 자연스레 공천 배제(컷오프)됐고, 이에 반발한 임 전 실장이 당에 결정을 재고할 것을 즉각 촉구하며 갈등이 커졌습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지난 1일 연 심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임 전 실장의 공천 문제를 논의하기 조차 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임 전 실장에 대한 컷오프 결정을 유지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이에 임 전 실장은 이튿날 자신의 SNS 계정에 "이재명 대표의 속내는 충분히 알아들었다"고 적었고 오늘 당 결정에 대한 수용의 뜻을 밝혔습니다.

탈당 여부 등 향후 거취와 관련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으나, "당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메시지는 당분간 탈당을 하지 않고 당에 잔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후 전현희 전 위원장은 CBS 라디오에 출연해 "감사드리고 환영한다"며 "정치적 미래가 보이지 않는 안타까운 상황에서 정말 고뇌에 찬 결단을 해주셨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가 조만간 빠른 시일 내에 찾아뵙고, 수락해 주시면 (중성동갑 선거에서) 선거대책위원장으로 모시고 함께 힘을 모아 '원팀'이 돼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임 전 실장은 지난 2일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와 회동하면서 탈당 후 새로운미래와 함께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나왔었으나,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운미래에 합류한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은 오늘 오전 BBS 라디오를 통해 "임 전 실장이 전날(3일) 저녁 7시까지만 해도 새로운미래 합류를 전제로 민주당 탈당을 이 전 대표에게 약속했다"며 "임 전 실장이 아침에 전화를 안 받고 페이스북에 민주당 잔류 의사를 밝힌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전 부의장은 "밤 사이에 (임 전 실장의) 입장이 바뀐 것 같다. 기대를 많이 했지만 결단을 존중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