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은평구 한 헬스장에서 직장인 정책간담회 전 런닝머신을 하고 있다. 러닝머신 화면에 같은 시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 중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은평구 한 헬스장에서 직장인 정책간담회 전 런닝머신을 하고 있다. 러닝머신 화면에 같은 시간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 중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뉴스가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입당도 자유고 탈당도 자유"라며 "경기하다가 질 것 같으니까 경기 안 하겠다, 이런 건 별로 그렇게 국민들이 보시기에 아름답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오늘(28일) 서울 서대문구에서 직장인 정책간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습니다.

최근 의원들의 탈당이 이어지는 등 심화되는 공천 논란에 대해 '달래기'보다는 '정면 돌파'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대표는 "규칙이 불리하다고, 경기에서 이기기 어렵다고 해서 중도에 포기하는 것은 자유지만 그게 마치 경기 운영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경쟁의 과정에서 국민, 당원이 선택하는 걸 어떻게 하겠느냐"며 "강물이 흘러서 바다로 가는 것처럼 세대교체도 있어야 하고 새로운 기회도 주어져야 하고 특히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선수 선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적 쇄신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변화에는 반드시 소리가 날 수밖에 없다"며 "조용한 변화라고 하는 것은 마치 검은 백조 같은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당 지도부의 재고를 요청한다"면서 컷오프 결정을 번복해줄 것을 요청했는데, 관련한 재논의나 재의결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 것입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을 여당인 국민의힘 공천과 비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구태의연한 기득권들 그대로 다 은둔시키고 자기 가까운 사람이라고 꽂아 넣는 국민의힘식의 공천은 민주당은 하지 않는다"며 "갈등과 반발은 필연적이다. 국민의힘이 하는 것처럼 해당 지역의 기득권, 다선 의원 중심으로 경선하거나 아니면 힘센 사람 중심으로 공천하면 변화는 없지만 혼란이나 갈등은 적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열 손가락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 없다"면서 "같은 뿌리에서 나왔고 같은 기둥 속에 큰 줄기를 함께한다. 우리는 명문 정당"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당 경선 여론조사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체로 오해, 과장에 의한 것"이라며 "조사했다고 해서 문제 삼으면 정당 활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사는 조사일뿐이고 내부 판단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경선이나 이런 것에는 아무 관련이 없다"며 "당무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한쪽으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 국민들이 이런 것에 쉽게 현혹될 만큼 시민 의식이 낮지 않다"고 반박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