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임종석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은 오늘(28일) 지도부에 서울 중·성동갑에 자신을 컷오프(공천 배제)하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한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자신의 거취는 지도부의 답을 들은 이후 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당 지도부에 정중하고 간곡하게 요청한다. 중·성동갑에 대한 전략공관위원회의 추천 의결을 재고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양산 회동'에서 이재명 대표가 굳게 약속한 '명문(이재명+문재인)정당'과 용광로 통합을 믿었다"며 "지금은 그저 참담할 뿐으로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납득이 되질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지난 대선 시기 서울·광주시당에서 지원 유세 공식 요청을 받아 흔쾌히 수락했지만 대선 캠프가 거절해 움직일 수 없었다"며 "친명(친이재명)·친문(친문재인) 갈등설이 파다해 선거에 경고등이 켜진 터라 거절을 납득하기 어려웠지만 이번엔 다를 거라 믿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이 대표와 최고위원회에 묻고 싶다. 정말 이렇게 가면 총선에서 이길 수 있나"라며 "통합을 위한 마지막 다리마저 외면하고 홀로 이 대표만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나"라고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는 질 수 없는 선거이고 져서는 안 되는 선거"라며 "명문의 약속과 통합은 정치적 수사가 아니라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부 폭정을 심판하기 위한 기본 전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우리는 모두 씻을 수 없는 죄인이 된다"며 "아직 늦지 않았다고 믿고 싶다. 방향을 바꿀 시간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관심을 끈 거취 문제에 대해 "최종 거취는 최고위원회의 답을 들은 후에 다시 말씀드리겠다"고만 답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중·성동갑은 대선에서 이 대표가 8.31% 포인트 차이로 패배했고, 서울시장 선거에선 21.9%를 패배한 강남 3구 외에 대표적 약세 지역"이라며 "새로운 분이 와서 승리를 이끌 수 있는지 전략적 검토를 했나 되묻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당이 다른 지역 출마를 요청할 경우 고려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아니다"라며 "한번 국회의원 더 하자는 게 아니다. 그런 고민을 하고 있지 않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 '차기 당권 경쟁자 제거 차원의 컷오프라는 해석이 있다'라는 물음엔 "총선을 패배하고도 민주당 간판을 유지할 수 있을지조차 알 수 없는데 그게 무슨 의미 있는 이야기냐"라고 반문했습니다.

전략공관위 발표 이후 문재인 전 대통령과 대화를 나눴는지에 대해서는 "다음에 답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만 말했습니다.

임 전 실장의 중·성동갑 공천 문제는 당내 총선 공천의 최대 뇌관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당은 앞서 임 전 실장에게 험지인 송파갑 출마를 권유했으나 임 전 실장은 중·성동갑 출마를 고수했고, 전날 전략공관위는 중·성동갑에 전 전 위원장을 전략공천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