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 획정안을 두고 또다시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여야는 29일 본회의를 앞두고 총선 선거구 협상을 위해 오늘(27일) 오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했으나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습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기존에 여야 간 합의된 '특례 4구'만이라도 수용할 것을 요구한 반면,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선관위 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원안대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습니다.

선관위 획정 원안은 지난해 12월 선관위 획정위가 국회의장에 제출한 안으로, 지역구당 인구 범위 기준을 하한 13만 6,600명 이상, 상한 27만3,200명 이하로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서울 노원과 부산 남구, 전북 등에서 선거구가 한 곳씩 줄어들고 부산 북구와 인천 서구, 전남 등 6곳에서는 선거구가 한 곳씩 늘어나게 됩니다.

여야는 서울 종로와 강원, 춘천 등 8개 선거구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데는 잠정 합의했으나 서로의 텃밭인 전북과 부산 지역 선거구를 두고는 갈등을 빚어왔습니다.

국민의힘이 전북 지역구 의석수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수를 1석 줄이는 안을 제안하자, 야당은 아예 판을 뒤집어 선관위 획정 원안대로 가자고 주장했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불공정한 획정위의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획정위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 하나로 입장을 정리해오라"고 밝혔습니다.

여야는 내일까지 합의를 지속할 계획이지만, 민주당은 만약 합의가 불발될 경우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 원안대로 처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의총에서 "선거구 획정을 오는 29일 반드시 처리하겠다"며 "(국민의힘과) 협의를 하겠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원안을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어 "선거구 획정 문제 관련해서 지역의 현안이 있고 선거구마다 어려움을 알지만 원내대표로서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해서 안타깝고 책임을 느낀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