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20일) 당내에서 불거진 '하위 20%' 관련 갈등에 대해 "새로운 모습으로 환골탈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종의 진통으로 생각해달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가 끝난 후 퇴장하던 중 '당내 공천 잡음'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훌륭한 인물들로 우리 공천관리위원회가 잘 결정해 드릴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하위 20%에 해당하는 이들에게 통보를 한 것은 임혁백 공관위원장이라며 "저는 통보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국민들께서 새로운 정치를 바라시고, 공천 과정에서도 변화를 바라신다"며 "원래 혁신이라고 하는 것이 그 언어의 의미가 가지는 것처럼 정말 가죽을 벗기는 그런 고통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다르게 1년 전부터 시스템 공천과 당헌·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됐다"면서 "평가는 독립적 기구에서 절차대로 진행됐다. 본인 평가에 대해 불평, 불만 가질 수 있지만 위원회 구성해서 한 평가이기 때문에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어제(19일)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영주 국회 부의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 들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김 부의장은 어떤 근거로 자신이 하위 평가를 받았는지 평가 점수를 공개해줄 것을 요청하며 탈당을 선언했습니다.

이어 이날 오전에는 대표적인 비명계로 꼽히는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에 포함됐음을 통보 받았으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어 재심을 신청하겠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하위 평가자들 중 비명계가 대거 포함됐다는 비판이 있다는 말에 "그렇지 않다"며 "제가 아끼는 분들도 많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다만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것과 연쇄탈당 우려를 잠재울 방법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