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국회 1·2당의 새 원내대표가 오늘(2일) 처음으로 회동했습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만나 여야 간 쟁점이 없는 대선 공약을 처리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양측은 덕담 후 5월 임시국회 일정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간략히 공유했습니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들은 여야 수석을 통해 무쟁점 대선 공약 등 처리할 부분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5월 국회와 관련해선 박 원내대표 임명 절차가 아직 끝나지 않아, 민주당 당헌에 따라 의원총회에서 임기를 공식 승인한 후 합의한다는 방침입니다.

이견을 보이고 있는 전세사기 특별법에 대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회동 자리에서 "민생을 챙기고 국익을 챙기는 정치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면 여야 협치의 조건은 없다"며 "21대 국회 마지막 1년이라도 국민께 희망과 신뢰를 드리는 성숙한 국회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덧붙여 "박 원내대표 취임 후 민생 우선 정치 복원, 무쟁점 법안 우선 처리 공감을 위한 외연 확장 경쟁 등 메시지가 전하는 바가 크다"며 "자주 만나고 소통하면서 정치를 복원하는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의회 정치 복원을 말하는 윤 원내대표의 우선 과제에 대한 인식을 접하고 '어쩌면 나와 생각이 똑같을까' 나름의 안도감이 있다"며 "민생 우선 정치 복원의 중요 과제는 긴밀히 협의하면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국민과 함께 소통한다면 대한민국 정치에 대한 국민 신뢰는 지금보다 훨씬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공통 공약 가운데 쟁점 없는 것부터 합의해 법안 만들어 처리하는 가운데, 그 과정에서 신뢰가 생길 것"이라며 "그것이 더 큰 협상이나 협의로 나아갈 토대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표명했습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와 긴밀히 협의하고 외연 확장 경쟁, 잘하기 경쟁을 통해 정치가 국민에 한 발 더 다가가고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