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10시 경 검찰 공개 출석

법률방송 DB
법률방송 

[법률방송뉴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으로 검찰에 출석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지시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박 전 원장은 오늘(14일) 오전 9시 50분쯤 청사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박 전 원장은 취재진에게 “안 그래도 소란스러운데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쳤다”며 “저는 국정원을 개혁하러 갔지 삭제하러 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나 서훈 실장으로부터 어떤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으며 국정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는 지시도 하지 않았다”며 “첩보·정보를 수집·분석한 뒤 대통령께 보고하고 안보실이나 외교·통일·국방부 등을 지원하는 것이 국정원 본연의 임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정책 결정 부서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검찰이 묻는 말에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했습니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의 자진 월북이 유력했다는 당시 첩보 분석에 대한 질의에 박 전 원장은 “분석관의 분석을 절대적으로 신임하고 업무를 제대로 했다고 판단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씨의 ‘자진 월북’ 단정이 성급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애국심과 헌신을 가지고 일하는 국정원 직원들의 자세를 존경하고 신뢰한다”며 “분석관의 분석도 절대적으로 신뢰하며, 국정원 직원들이 업무를 제대로 했다고 판단한다”고 일축했습니다.

당시 국정원이 사건 공개 이후 파장을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해 서 전 실장에게 보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걸 이야기하는 건 국정원법 위반”이라며 “국정원 직원들의 애국심과 헌신하는 자세를 존경하고 사랑한다”고 알렸습니다.

박 전 원장은 “오늘 저를 조사함으로써 개혁된 국정원을 더는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저는 국정원을 개혁하러 왔지 삭제하러 온 것이 아니다”라고 천명했습니다.

또 검찰과 감사원을 향해 “병폐가 가장 피부로 느껴지는 곳”이라고 꼬집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