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 본회의 보고
야3당, 계획서 채택 데드라인 24일로 예고

/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범진보권이 제출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오늘(1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습니다.

정명호 국회 의사국장은 이날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등 181인으로부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요구서 제출됐다"고 전했습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각 교섭단체 대표에게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에 관한 사항을 협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요구서가 보고되면서, 의장은 교섭단체 대표와 협의해 조사를 실시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거나 상임위원회를 지정해야 합니다.

또 특위가 계획서를 제출, 본회의에서 승인하면 국정조사가 본격 시작됩니다.

야권은 국민의힘이 협조하지 않으면 오는 24일 예정한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날 본회의에선 21대 국회 후반기 윤리특별위원회도 구성됐습니다. 후반기 출범 약 4개월 만입니다.

국회 윤리특위는 지난 6월 30일 활동이 종료됐지만, 7월 후반기 국회 출범 후 4개월이 넘도록 새로 구성되지 않고 공백 상태였습니다.

윤리특위 위원은 여야 각 6명씩 총 12명으로 구성합니다.

여야는 또 이날 본회의에서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을 21대 국회 후반기 여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선출했습니다.

정 부의장은 당선 인사에서 "우리 스스로가 변해 소수의견이 무시되고 다수당의 일방적 독주가 아닌 대화와 소통으로 협치와 합의가 이뤄지는 국회가 만들어지도록 노력하겠다"며 "정치 경험과 역량을 보태 공정하고 상식적인 국회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표명했습니다.

정 부의장은 이날 부의장 보궐선거에서 총 227표 중 199표 얻어 당선됐습니다.

여야는 이외 '북한 탄도미사일 도발 규탄 및 중단 촉구' 결의안과 2021 회계연도 결산안, 2021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도 처리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