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방위성
/일본방위성

[법률방송뉴스]

한국과 미국, 일본의 군사훈련을 두고 정치권 공방이 치열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야당 공세를 일축한 반면, 국민의힘은 "반일선동"이라고, 더불어민주당은 "친일국방"이라며 논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11일) "누누이 강조했지만, 굳건한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견고한 대응체제를 구축하고 (위협에) 대비·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잇단 탄도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긴장 수위가 높아진 것을 두고 미국·일본과 함께 대응하겠단 의지를 재차 표명한 겁니다.

윤 대통령은 또 '국민 우려가 있다'는 말에 "핵 위협 앞에서 어떠한 우려가 정당화될 수 있겠느냐"고 일축했습니다.

같은 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안보) 위기를 핑계로 일본을 한반도로 끌어들이는 자충수를 중단하라"며 "좌시할 수 없는 국방 참사이고, 안보 자해 행위"라고 힐난했습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일본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인정한다는 시그널(신호)을 줄 수 있다"며 "한미일 군사동맹으로 나아가는 징검다리가 될 수도 있다"고 부각했습니다.

이어 "이런 문제를 지적하면 (여권은 야당 의견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김없이 시대착오적인 종북몰이·색깔론 공세를 펼친다"며 "해방 이후 친일파의 행태와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야당의 이같은 비난에 즉각 반격했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독도에서 180km 떨어진 바다에서 한미일 군사훈련한다고 곧 일장기를 단 일본군이 이 땅에 진주한다는 분이 나타났다"며 "이 대표의 일본군 한국 주둔설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김정은 비핵화 약속론'에 이어 대한민국 안보를 망치는 양대 망언"이라고 비꼬았습니다.

또 이 대표 발언에 대해 "죽창가 변주곡"이라고 저평가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대표를 두고 "옛말에 길이 아니면 가지 말고, 말이 아니면 듣지 말라고 했다"며 "현실 인식에 문제가 많은 것 같다"고 고언했습니다.

덧붙여 "문 전 대통령 집권 때는 욱일기를 단 함정을 (한국) 항구까지 정박해놓고, 이제 와서 이런 얘길 하는 건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이라고 쓴소리했습니다.

아울러 "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 때 북한은 핵무기를 만들 능력도 없고, 의사도 없고, 대한민국에 쓰지 않겠다고 얘기했는데 전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나지 않았느냐"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