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 "백신 나오려면 12개월 기다려야"
"억제정책만으로는 한계... 개학 후 가을에 재유행 가능성"
22일 신규 확진 64명 중 해외유입 사례 14명... 20% 넘어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23일 "코로나19는 인구의 60%가 집단면역을 가져야 종식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서울대 교수)은 23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코로나19 판데믹의 이해와 대응전략'에 대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인구 60%가 면역을 가졌을 때 코로나19의 확산을 멈출 수 있다"며 "인구 집단면역을 일시적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은 예방접종밖에 없는데, 코로나19 백신이 나오려면 12개월은 기다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해외 유입을 차단하고 확진자의 접촉자를 찾아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억제 정책을 유지할지, 학교 개학 등과 같은 일상생활을 회복할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 위원장은 "그동안 정부의 방역정책은 억제 정책이었는데 어느 정도 컨트롤이 됐다"며 "하지만 모든 방역조치를 총동원하는 억제조치는 계속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억제 정책을 지속할지 완화할지는 건강, 사회, 경제, 문화,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며 "방역정책의 결정은 과학적 근거와 사회 구성원의 이해와 합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코로나19는 과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때처럼 종식시킬 수 없다"며 "억제 정책은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개학 후 환자가 다시 늘어나면서 가을에 재유행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지난 22일 신규 확진자 64명 중 해외 유입과 관련한 사례가 총 14명으로 전체 신규 확진자의 21.9%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14명은 중 유럽에서 국내로 들어온 뒤 확진된 사례가 6명, 미국 등 미주에서 입국한 경우가 8명이다. 내국인은 13명이고, 외국인은 1명이다. 13명은 공항 검역과정 등에서 파악됐고, 1명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확인됐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8천961명이다. 이 중 역학조사를 통한 감염원 추적 결과, 해외에서 유입됐다고 추정되는 확진자는 총 144명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코로나19 해외 유입 사례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시급하지 않은 해외여행은 연기하거나 취소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유럽에서 출발해 국내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 등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하고 있다. 첫날인 22일 진단검사를 받은 유럽발 입국자는 총 1천442명이다. 이 가운데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인 유증상자 152명은 공항 격리시설에서 검사를 했다. 뚜렷한 증상이 없었던 1천290명은 임시생활시설로 이동해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