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난 5일 울산시청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제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힌 뒤 차량에 타고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난 5일 울산시청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제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힌 뒤 차량에 타고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6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집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는 동시에 송 부시장을 소환해 조사하는 등 하명수사 의혹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이날 오전 8시50분쯤 울산시청 본관 8층에 있는 송 부시장 집무실에 수사관 4~5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참고인 신분으로 그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의 자택도 압수수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이날 연가를 내고 울산시청에 출근하지 않았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김 전 시장 비리 의혹의 최초 제보자로 드러난 송 부시장이 제보를 청와대에 전달한 구체적 경위와 배경 등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 확보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전날 송 부시장의 제보를 받고 그 내용을 문건으로 작성해 보고한 전 청와대 행정관 문모(52) 국무총리실 사무관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검토한 뒤 조만간 송 부시장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 부시장은 전날 제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면서 "2017년 하반기쯤 청와대 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다 시중에 떠도는 김기현 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일반화된 얘기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눈 것이 전부"라고 주장했다. 또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 전 시장 측근 관련 첩보를 제보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송 부시장의 이같은 해명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4일 발표한 내용과 배치돼 하명수사 의혹을 더 증폭시켰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 메시지를 통해 김 전 시장 의혹 등과 관련한 제보를 받고, 이를 요약·편집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 제보 입수 경위를 밝혔다.

송 부시장은 안부전화를 하면서 김 전 시장 관련 내용을 이야기했다고 했지만, 청와대는 SNS 메시지로 제보를 접수했다는 것이다.

송 부시장이 제보 시점을 2017년 하반기쯤이라고 하면서 "선거를 염두에 두고 제보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한 것도, 그가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컴프에 합류했던 시기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