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7일 인천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인천광역시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인사말을 마치고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조국혁신당 제공)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7일 인천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열린 인천광역시당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인사말을 마치고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조국혁신당 제공)

[법률방송뉴스]

조국혁신당 대표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4ㆍ10 총선 비례대표 후보 2번에 배치됐습니다.

여성 자리인 전체 1번에는 '윤석열 찍어내기' 감찰 의혹으로 징계를 받은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이 후보로 선출됐습니다.

임유원 조국혁신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어제(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 순번 투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3번에는 이혜민 전 구글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4번 신장식 당 수석대변인, 5번 김선민 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이 올랐습니다.

이어 6번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 7번 가수 리아(본명 김재원)가 배치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황운하 의원은 8번을 받았습니다.

정춘생 전 대통령비서실 여성가족비서관과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은 각각 9번과 10번을 받아 당선권에 들었습니다.

11번부터 15번에는 강경숙 전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본회의 위원, 서왕진 전 서울연구원 원장, 백선희 전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정책운영위원, 김형연 전 법제처장, 이숙윤 고려대 산학협력중점교수가 포함됐습니다.

정상진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회장, 남지은 문화유산회복재단 연구원, 서용선 전 교사, 양소영 교육작가, 신상훈 전 경남도의원은 16~20번을 받았습니다.

또 여성 예비후보는 배수진, 강미정, 김영옥 후보, 남성 예비후보는 이규원, 유대영, 남기업 후보 순입니다.

조국혁신당은 지난 15일 비례대표 최종 후보 20명을 발표한 후 17, 18일 양일간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 순번을 확정했습니다.

당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비례대표 후보 순번 투표에는 당원과 국민참여선거인단 13만 6,633명 중 10만 7,489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 78.67%를 기록했습니다.

임 선관위원장은 “4월 10일 총선에서 조국혁신당의 후보들이 많은 수로 국회에 진출해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는 강한 정당의 역할을 수행하며 새로운 조국 혁신의 시대적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많은 지지와 투표를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자녀들의 입시비리 및 청와대 감찰무마 혐의 등으로 2심에서도 징역 2년형을 선고받은 조 대표가 2순위 공천을 받아 논란이 예상됩니다. 조 대표는 앞서 16일 "저를 압도적 1위로 만들어달라"고 말했습니다.

10순위 안에 있는 박 전 감찰담당관과 신 대변인, 황 의원, 차 전 본부장 등도 대표적인 검찰 개혁을 주장해온 인사들로 수사를 받거나 재판 중입니다.

1번 박은정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일 때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휘하에서 윤 총장에 대한 감찰·징계 청구 실무를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고 있는 그는 지난달 해임됐습니다.

차 전 본부장은 2019년 3월 '별장 성 접대 의혹'을 받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해 규정을 어기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무죄를 받은 뒤 2심 재판이 진행 중입니다.

4번에 배치된 신장식 후보는 변호사이자 라디오 방송 진행자로 이름을 알렸다. 음주운전·무면허운전 전과로 논란이 일기도 했으나 조 대표는 "충분히 알고 있었다. 당시 대인·대물 사고는 없었다"며 엄호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