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반발한 전공의, 의대생들이 집단 행동을 이어가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도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할지 기로에 섰습니다. 

오늘(15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은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이날까지 사직서를 제출할지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논의에는 서울대·연세대·울산대·가톨릭대·제주대·원광대·인제대·한림대·아주대·단국대·경상대·충북대·한양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충남대·건국대·강원대·계명대가 참여합니다.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게 되면 의료 공백 사태는 더욱 악화될 전망입니다. 대학병원들은 전공의가 떠나면서 빈 자리를 메우기 위해 교수를 당직에 투입하는 등 비상경영체제로 운영 중입니다.

환자들의 불편도 가중될 전망입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최근 입원 병상 가동률과 수술 건수가 30∼50% 줄었습니다. 비응급 수술은 일정을 미루고 응급, 중증 환자 위주로 의료진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19개 대학 이외에도 개별적으로 교수들이 단체 행동을 의논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동아대 의대는 전날 협의회를 결성하고 현 사태에 대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동아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정부의 2,000명 증원에 반대하며 병원을 떠난 전공의, 학교를 떠난 학생의 의견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선배로서 제자를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임무를 다하고자 앞서 와해했던 교수협의회를 재건했다”고 말했습니다.

경상국립대·대구가톨릭대 의대 교수들도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습니다. 충북대 의대·충북대병원 교수들은 이번 주말까지 사직 여부에 투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울산대병원 교수협 비대위는 지난 11일부터 개별적으로 교수에게 사직서를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의대 교수들에게 환자 곁을 지켜 달라며 호소하고 있습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차관은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것은 의사로서의 직업적, 윤리적 소명이자 법적 책무로,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제자를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