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오는 4월 총선 출마를 위해 신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오늘(13일) 오후 부산 민주공원에서 기자들을 만나 "대한민국은 지금 외교, 안보,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위기에 처해 있으며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하느냐 이대로 주저 않느냐 하는 기로에 서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조 전 장관은 "이번 총선이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권 심판뿐만 아니라 복합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갈등을 이용하는 정치가 아니라 갈등을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제 힘은 미약하지만, 국민들과 함께 큰 돌을 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조 전 장관은 4월 총선에 비례로 나가는 것이냐, 부산에서 지역구 출마를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저 개인이 마음대로 이런다 저런다 할 수 없는 문제다. 정당은 공당인 만큼 정당에 모인 분들이 원칙과 절차를 정할 것이고, 그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습니다.

또 이낙연·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 합당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개혁신당과 합친다는 이야기는 천지개벽이 있더라도 있을 일이 아니기 때문에 신경 안 써도 될 거 같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통합비례정당과 함께할 가능성에 대해선 "최후에 어떤 일이 이뤄질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저는 민주당보다 더 진보적인 정당, 민주당보다 더 빨리 행동하는 정당, 민주당보다 더 강하게 싸우는 정당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당연히 민주당과 협력할 것이다. 다만, 저와 동지들이 만들 정당이 어떤 모습을 취하고 어떤 길을 갈 것인가를 보여주는 게 급선무기 때문에 추후에 천천히 고민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전 장관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선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하다"며 "본인 휴대전화 비밀번호부터 공개하시면 좋겠다"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사건에 대해 입장을 표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