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총선 후보자 면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총선 후보자 면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어제(6일) "윤석열 검찰정권 탄생 원인 제공자들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사실상 친문재인(친문)계 일부 핵심 인사들에게 4월 총선의 선제적 불출마를 압박한 셈인데, 곧바로 문재인 정부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친문계 공천을 둘러싼 민주당 내부 긴장이 고조되는 양상입니다.

임 위원장은 이날 1차 경선·단수 지역 36곳을 발표하면서 민주당 공천이 혁신과 통합을 담보한 "명예혁명"이 되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을 콕 집어 강조했습니다.

▲1차 공천 심사 명단에 들어가 있지 않은 선배 정치인들은 후배들을 위해 길을 터줄 수 있도록 책임 있는 결정을 해달라는 요청과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정권 탄생의 원인을 제공하신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는 것 ▲어떤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약속한 대로 선당후사 정신으로 아름답게 승복해달라는 주문이었습니다. 

임 위원장의 언급이 알려지자, 최근 윤석열 정부 탄생 책임론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이고 있는 임 전 실장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이에 임 전 실장은 이날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의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임 전 실장은 "문재인 정부가 모든 것을 잘하지는 못했다. 이른바 조국사태와 부동산 정책 등의 아픔과 실책이 있었다는 점을 겸허히 인정한다"면서도 "누가 누구를 탓하는 것은 그 아픔을 반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임 전 실장이 문재인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좌장 역할을 해온 만큼 총대를 메고 반격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임 위원장과 임 전 실장의 충돌은 이재명 대표 예방을 받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내 갈등을 우려한 지 불과 이틀 만에 불거졌다는 점에서도 예사롭지 않습니다.

지난 4일 문 전 대통령은 "우리가 다 같이 하나 돼 왔는데 총선에 즈음해서 친문과 친명을 나누는 프레임이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선거는 절박함과 간절함이 중요하다. 그래서 단결해야 한다"고 당부했고, 이 대표도 "용광로처럼 분열과 갈등을 녹여내 단결해 총선 승리에 힘쓰겠다"고 화답했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와 한배를 탄 임 위원장이 문재인 정부 출신 친문계 인사들의 불출마를 사실상 압박하고, 임 전 실장이 공개 반발하는 상황까지 연출되면서 친문계 공천을 둘러싼 갈등은 더 증폭될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임 전 실장 측 관계자는 "임 위원장의 발언은 불과 이틀 전에 (문 전 대통령에게) 이 대표가 내놓은 메시지하고 결이 다르다"며 "불특정하고 불분명한 범위를 정해놓고 편 가르기를 하면 되겠느냐"고 비판했습니다.

실제로 공천 과정을 통해 곳곳에서 현역 의원과 원외 친명 인사 간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보여 민주당내 갈등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주 동남갑에선 계파색이 옅은 윤영덕 의원(초선)과 이재명 대선 캠프 대변인을 지냈던 정진욱 당 대표 정무특보가 맞대결을 벌입니다.

대전 동구에선 비명(비이재명)계 장철민 의원(초선)과 친명 원외 조직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상임위원인 황인호 전 대전 동구청장이 맞붙게 됐습니다.

충남 당진에서도 어기구 의원(재선)과 친명 송노섭 전 민주당 부대변인이 경선을 치릅니다.

3선 남인순 의원(서울 송파갑)은 박성수 전 송파구청장과 경선을 치르게 됐고, 초선 임오경 의원(경기 광명갑)은 임혜자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붙습니다.

부산·경남과 대구·경북 등 당내 험지에 공천을 신청한 예비후보들을 포함해 박수현 전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충남 공주-부여-청양) 등 상대 후보와의 적합도 격차가 30% 이상인 후보는 경선 없이 공천장을 받게 됐습니다.

이날 컷오프된 예비후보는 31명인데 모두 원외 인사로, 문재인 정부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낸 노형욱 전 장관(광주 동남갑)과 서용주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등이 포함됐습니다.

당 관계자는 “당내 분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역 컷오프 등 예민한 사안은 설 연휴 이후 순차적으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임 위원장도 현역 하위 20% 평가자에 대한 통보 시점을 묻는 질문에 “설날 뒤가 될 것”이라며 “통보받는 분들이 충분히 이의를 제기할 시간을 드리는 기간을 감안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