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담벼락을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한 모방범행 용의자 A씨가 18일 서울 종로경찰서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은 뒤 귀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복궁 담벼락을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한 모방범행 용의자 A씨가 18일 서울 종로경찰서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받은 뒤 귀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우리나라 대표적인 문화유산인 경복궁의 담벼락을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한 ‘모방범행’ 피의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예술을 했을 뿐"이라는 글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피의자인 20대 남성 A씨는 오늘(20일) 오전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미스치프가 말하는 짓궂은 장난을 치고 싶었다"며 "죄송합니다. 아니 안죄송해요. 전 예술을 한 것 뿐이에요"라고 주장했습니다.

‘미스치프’는 2019년 결성된 미국 아티스트 그룹이다.

A씨는 게시물에 "스펠링을 틀린 건 조금 창피하다. 하트를 검은색으로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미스치프의 이름을 적지 못한 것이 가장 후회된다. 다들 너무 심각하게 상황을 보는 것 같다. 그저 낙서일 뿐이다. 숭례문을 불태운 사건을 언급하면서 끔찍한 사람으로 보는데 그럴 일은 없을 것 같다"고 적었습니다.

A씨는 지난 17일 범행 직후 ‘인증 사진’까지 이 블로그에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씨는 사진과 함께 "제 전시회 오세요. 곧 천막 치고 마감될 것"이라며 "입장료는 공짜고 눈으로만 보라"는 글을 적었습니다.

경찰은 이 게시글 작성자가 A씨 본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A씨는 지난 18일 서울 종로경찰서에 자진 출석해 6시간가량 조사를 받았습니다.

A씨는 17일 오후 10시 20분쯤 경복궁 영추문 왼쪽 담벼락에 스프레이로 특정 가수의 이름과 앨범 제목 등을 쓴 혐의(문화재보호법 위반)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16일 새벽 경복궁 영추문과 국립고궁박물관 주변 쪽문, 서울경찰청 외벽이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된 사건이 발생해 경찰은 A씨의 범행을 ‘모방범행’으로 추정해 왔는데, A씨는 경찰 조사에서 ‘관심을 받고 싶어서 낙서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6일 ‘첫번째 낙서’를 한 10대 남녀 피의자 2명도 전날 경찰 조사에서 ‘돈을 주겠다’는 지인의 제안을 받고 범행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훼손된 경복궁 담벼락은 다음주쯤에야 복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강력한 처벌로 본보기를 꼭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 교수는 자신의 SNS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경복궁 담벼락이 '낙서 테러'로 얼룩져 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심장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곳이자, 해외 관광객들이 꼭 방문하는 곳이기에 더욱더 뼈아픈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난 2008년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숭례문 방화 사건부터 경복궁까지 '문화재 테러'가 지금까지 자행되고 있다"며 "'솜방망이 처벌'로는 우리의 문화재를 절대로 지켜낼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한 번 훼손된 문화재는 원래 형태로 복원하기가 어렵다는 걸 모든 국민이 반드시 깨달아야만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지난 16일 낙서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문화재를 한번 훼손하면 엄격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경종을 울리도록 일벌백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도 기자간담회에서 “문화재보호법상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는 높은 형량의 중대 범죄”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