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이른바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부자의 50억 뇌물 의혹 관련, 하나금융지주와 하나은행 본점 강제수사에 들어갔습니다. 

오늘(26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금융지주 회장실을 비롯한 경영지원실, 영등포 하나은행 금융투자센터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대장동 사업 공모 당시 내부 의사결정 과정, 컨소시엄 구성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금융투자센터에선 대장동 사업과 관련된 문건 일체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검찰이 곽 전 의원의 알선수재·뇌물 1심 무죄 판결이 선고되고 보강수사에 나선 후, 하나금융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앞선 지난 2021년 11월 하나은행 본점에 대한 압수수색이 한 차례 있었으나, 그 대상이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관련 부서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검찰이 강제수사에 나서게 된 건 최근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과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기존과 달라진 진술 등을 확보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상열 회장과 김정태 전 회장 모두 이전 검찰 수사에서는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서로 의사를 전달한 적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자신들이 받는 의혹을 부인해왔습니다. 

일명 '50억 의혹'은 곽 전 의원이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부탁을 받고 성남의뜰 컨소시엄 와해 위기를 막아주고, 그 대가로 화천대유 직원이었던 아들 병채씨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의 뇌물을 받았다는 내용을 골자로 합니다. 구체적으로 화천대유와 하나은행 등이 참여했던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곽 전 의원이 김정태 전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는 게 검찰 판단입니다.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에는 화천대유와 하나은행이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 호반건설이 참여한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세 곳이 경쟁했었습니다.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속해있던 호반건설이 하나은행에 공동 사업을 제안하며 성남의뜰 컨소시엄에서 이탈하라고 요구하자, 김만배씨가 이를 막아달라고 곽 전 의원에게 부탁을 했다는 게 검찰이 파악한 내용입니다. 곽 전 의원과 김정태 전 회장은 대학동기로 전해집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실제 김만배씨의 청탁, 곽 전 의원의 영향력 행사와 대가 요구 등을 입증할 증거를 보강해 조만간 곽 전 의원 부자도 소환할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